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세월호 참사'의 책임을 놓고 정부·여당을 겨냥한 총공세로 전환했다.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당 차원의 대정부 요구사항을 발표하는 등 전면적인 기조 변화를 알렸다. 그동안 범국민적 애도 분위기를 고려해 공세의 수위를 조절해왔지만 본격적으로 정부와 여당에 책임을 묻겠다는 모습이다.

실종자 구조·수색 등의 사태 수습이 어느 정도 마무리 국면에 접어든 데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책임이 분명히 드러났다고 판단, 6·4 지방선거가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현 시점에서 정부·여당 책임론을 본격 점화한 셈이다.

김·안 공동대표는 회견에서 ▲ 특별검사 도입 ▲ 국회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 ▲ '4·16 참사 국조특위' 구성 ▲ 6월 국정감사 ▲ 범국가적 위원회 설치 등을 요구했다.

두 공동대표의 발언 수위도 이전의 신중한 태도와 확연하게 달라졌다.

김 대표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발언을 겨냥한 듯, "대통령의 사과는 시작일 뿐"이라면서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하고 국가안전처 등의 즉흥적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상황을 마무리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 무능과 무책임에 대한 국민의 분노를 이해한다면 정부 차원의 셀프대책 마련만 고집해서는 안 된다"면서 새정치연합의 요구를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안 대표도 "정부 무능과 무책임이 드러난 이상 지금은 국회가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관료 카르텔을 타파하고 국민의 삶을 위협하는 기득권을 물리쳐야 한다"고 발언, 정부를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