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느 때보다 힘든 한 해를 보낸 ‘여의도 김과장 이대리’들이 새해 소망을 담아 건배하고 있다. 왼쪽 앞부터 시계 방향으로 이기우 KB투자증권 DCM2팀 과장, 조형진 우리투자증권 에쿼티트레이딩본부 과장, 최경우 하이투자증권 교대역지점 차장, 김성희 신한금융투자 PWM태평로센터 과장, 김도형 한화투자증권 주식영업팀 과장. 김병언 기자 misaeon@hankyung.com
그 어느 때보다 힘든 한 해를 보낸 ‘여의도 김과장 이대리’들이 새해 소망을 담아 건배하고 있다. 왼쪽 앞부터 시계 방향으로 이기우 KB투자증권 DCM2팀 과장, 조형진 우리투자증권 에쿼티트레이딩본부 과장, 최경우 하이투자증권 교대역지점 차장, 김성희 신한금융투자 PWM태평로센터 과장, 김도형 한화투자증권 주식영업팀 과장. 김병언 기자 misaeon@hankyung.com
증권맨들에게는 힘들다 못해 욕이라도 한바탕 쏟아내고 싶은 한 해였다.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을 떠난 탓에 위탁매매 수수료 수입에 의존하던 증권사의 수익이 반토막났다. 자연스럽게 구조조정이 뒤따랐다. 올 들어 ‘여의도’를 떠난 증권맨은 줄잡아 1600여명. 전체 증권사 직원의 4%에 육박하는 숫자다.

동양증권은 계열사의 부실 CP(기업어음)·회사채 판매로 된서리를 맞았다. 한맥투자증권은 단 1분간의 주문 실수로 자본금의 두 배 가까운 돈을 날렸다. 살아남은 증권맨들도 연말이 편안할 리 없다. 지난 19일 밤 일선 현장에서 발로 뛰고 있는 과장급 증권맨 5명이 서울 여의도의 한 한정식집에서 한국경제신문 증권부 기자들과 술잔을 부딪쳤다.

두둑한 인센티브는 추억일 뿐

성과급으로 연말 한 턱 쏘던 시절 다시올까? 새해엔 '앵무새'에서 '빨대'가 돼야 할텐데…
▷김도형 한화투자증권 주식영업팀 과장(법인영업·이하 김)
=“예전에는 증권맨이 좋은 직업이었어요. 2006~2007년 지점에 있을 때 코스피지수가 1200~1300대였고 지수도 꾸준히 올랐어요. 영업도 순조로웠고 인센티브도 수천만원씩 받던 시절이었는데…. 그때 신문에 모 증권사 직원이 수십억원을 성과급으로 받았다는 기사가 나갔던 게 기억나네요. 저도 친구들한테 술 무척 많이 샀어요. 이제는 추억이네요.”

▷김성희 신한금융투자 PWM태평로센터 과장(자산관리·이하 희)=“맞아요. 2006년, 2007년이 황금기였죠. 그러다 2008년 리먼브러더스 사태가 터져 글로벌 금융위기로 번지면서 세상이 바뀌었죠.”

성과급으로 연말 한 턱 쏘던 시절 다시올까? 새해엔 '앵무새'에서 '빨대'가 돼야 할텐데…
▷김
=“말도 마세요. 매일 출근해서 고객들에게 ‘죄송합니다’ 하는 게 일이었으니까요. 입사해서 매일 오르는 것만 보다 폭락을 경험하니까 믿기지가 않았어요. 올해는 거래 자체가 없어 재미 없기는 한데 그래도 그때보다는 상황이 낫죠.”

▷조형진 우리투자증권 에쿼티 트레이딩본부 과장(트레이딩·이하 조)=“작년 폐장일 코스피지수 종가가 1997.05였고 오늘이 1975.65(19일 종가)니까 거의 시장이 안 움직였네요. 트레이딩하는 우리팀은 10월까지 꽤 잘했어요. 수익 잘냈다고 칭찬받고 워크숍도 제주도로 다녀왔는데. 연말 되면서 다시 급격히 무너졌네요. 씁쓸합니다.”

고객 마음 돌리려 수입차 빌려 공항 의전

▷이기우 KB투자증권 DCM2팀 과장(기업금융·이하 이)=“연말은 고객사와의 술자리 때문에 힘들어요. 어제도 새벽 4시에 들어갔네요.”

▷희=“돈 많은 개인 고객을 상대하는 PB센터는 술 자리는 많이 없지만 그래도 고민이 많아요. 제일 신경쓰는 것은 선물이에요. 돈 많은 고객도 선물은 마다하지 않죠. 우리 지점 히트작은 한방울씩 내려 만든 더치커피 원액이었답니다. 업계 최강의 선물은 공항 의전 서비스예요. VIP 고객이 해외 출장갈 때 기사 딸린 수입차를 빌려 공항에 모시고 갔다오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보통 외주 업체를 쓰는데 단가가 40만원 나온다네요.”

▷김=“예전 지점에 있을 때도 비슷했어요. 연말이나 명절 때 양말 같은 선물을 준비하는데 장 마감 직전 지점에 들러 선물만 채가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지…. ”

▷이=“저는 선물로 프로야구 티켓을 많이 활용해요. 두산과 LG전 같은 빅게임 티켓을 기관 담당자들한테 주면 반응이 좋습니다.”

성과급으로 연말 한 턱 쏘던 시절 다시올까? 새해엔 '앵무새'에서 '빨대'가 돼야 할텐데…
▷김
=“한화 계열사라 한화전 티켓이 많아요. 문제는 뿌려도 아무도 게임에 안 온다는 것이죠. 꼴지라서 그런지 한화 팬이 없어서 그런지(웃음)….”

화려했던 증권맨, 이젠 맨땅에 헤딩

▷이=“저는 채권 영업을 주로 하는데 바닥이 좁아요. 신규 기관을 ‘맨땅에 헤딩’ 식으로 뚫어야 하는데 어디에 가든 첫마디가 ‘우리는 거래 안해요. 오실 필요 없어요’예요. 매일 찾아가서 인사하고 퇴짜맞고 6개월쯤 반복하다 보면 드디어 ‘한 번 앉아봐’라는 말이 나오죠. 학연 지연도 중요해요. 이 바닥에서는 고려대, ROTC, 부산대 인맥 세 가지가 먹힙니다.”

▷김=“저 같은 영업 쪽 직원들은 비가 오거나 추운 날을 좋아해요. 비를 쫄딱 맞은 채 불쌍한 표정을 지으면 문전박대가 덜하죠. 매일 찾아가 리서치 자료 올려 놓고 90도로 허리 꺾어 인사하고 나오는 게 제 일이에요. 이런 것 자존심 상해하면 일 못해요.”

성과급으로 연말 한 턱 쏘던 시절 다시올까? 새해엔 '앵무새'에서 '빨대'가 돼야 할텐데…
▷최경우 하이투자증권 교대역지점 차장(지점영업·이하 최)
=“제 고객은 주로 투자자문사예요. 자문사에 알고리즘 프로그램을 깔아주는 게 주 업무인데 한맥투자증권 거래 사고가 터지고 많이 속상했어요. 언론에서 시스템 트레이딩은 안 된다고 때리니까 영업이 더 힘들어졌어요.”

▷김=“증권사 영업맨은 세 종류예요. 그냥 자료만 놓고 가는 ‘택배기사’, 애널리스트의 논리를 그대로 풀어 놓는 ‘앵무새’, 투자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물어오는 ‘빨대’. 저는 솔직히 앵무새 단계인데 세 번째 단계까지 가 보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조=“저는 트레이딩이라 영업 스트레스가 없는 대신 성적표 공포증이 있어요. 내가 팀에서, 회사에서 몇 등했는지가 회사 시스템에 매일 숫자로 나와요. 그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게 쉽지 않아요.”

▷희=“그건 저희도 마찬가지예요. 매일 회사 시스템에 로그인 하면 내가 지점에서 몇 등인지, 회사 전체에서 몇 등인지가 일 기준, 월 기준, 연 기준으로 알려줍니다. 모니터 화면을 쥐어박고 싶죠.”

대리급도 명퇴 대상, 구조조정 불안감

▷최=“다른 것보다 구조조정이 무서워요. 심지어 대리까지도 희망퇴직 대상이라니까요. 안전지대가 아예 없어요.”

▷희=“그나마 PB센터 쪽이 사정이 낫네요. 금융소득종합과세 기준이 4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내려오면서 자산가들이 포트폴리오 조정을 많이 했어요. 그분들이 세금 피한다고 브라질 국채를 많이 사갔다는 점은 마음에 걸리지만요.”

▷최=“‘옆집’이 망가질 때도 곤혹스러워요. 동양증권 사태 때 위에서 가두 캠페인 지시가 내려 왔어요. 동양증권 앞에서 캠페인을 벌여 계좌를 빼오라는 것이죠. 동종업계 종사자로서 어떻게 그럽니까. 직원들이 못하겠다고 우기고 우겨서 가까스로 안 하고 넘어갔네요.”

▷김=“부부가 금융투자 업계에 함께 있으면 안 좋아요. 한 명이 증권이면 한 명은 제조업이어야 ‘위험 헤지’가 돼요.”

새해에는 반전을 믿고 싶다

▷희=“새해에는 주가도 뛰고 좋은 상품도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고객도 돈 벌고 나도 인센티브 받는 게 최상의 시나리오지요. 그런데 내년에 주가가 과연 뛸까요?”

▷조=“저도 좋은 얘기만 하고 싶은데. 외국인과 기관이 한국 주식 외면하고, 환율도 안 좋고, 상황이 좋아 보이지는 않네요.”

▷김=“그래도 반전이라는 게 있으니까. 국내 자산가들이 묵혀 놓은 자금이 꽤 돼요. 그 자금이 좀 나와주면 얘기가 달라질지 몰라요.”

▷이=“그래도 올해보다는 낫겠죠. 저는 그렇게 믿고 싶네요. 아무쪼록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송형석/황정수/윤희은 기자 clic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