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적절한 인사"·野 "수사통제 선언"

검찰이 26일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의 특별수사팀장으로 이정회 수원지검 형사1부장을 새로 임명한 것을 두고 새누리당은 '적절한 인사'라고 긍정 평가한 반면 민주당은 '사실상의 수사통제 선언'이라고 반발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공안 분야에서 수사경험을 쌓아온 이 팀장의 임명에 대해 구두 논평에서 "선거법과 관련된 사안이기 때문에 공안통 팀장이 책임지는 게 맞다"면서 "적절한 인사"라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엄정하고 객관적으로, 공정하면서도 조속하게 수사를 마무리해 더이상 국민이 혼란을 겪지 않게 해달라"며 "정치적 고려 없이 철저한 수사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공안통의 임명을 문제삼는 민주당에 대해 민 대변인은 "이 사안이 선거법 관련 사건이라는 데는 동의하면서 수사 절차에 대해 또다른 주장을 펴는 것은 논리적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공안통 검사를 임명하기로 한 것은 사실상의 수사통제 선언이고 국정원에 면죄부를 주기 위한 수순"이라고 비난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김기춘 비서실장, 홍경식 민정수석, 황교안 법무부 장관 등 온통 공안검사들이 활개치는 세상에서 또다시 공안검사 출신을 수사팀장으로 임명한 것은 현 정국을 공안통치로 돌파하겠다는 의도로 풀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 정치·선거 개입 사건은 이제 이명박 정부의 문제가 아니라 박근혜 정부의 문제가 되고 있다"면서 "청와대가 검찰의 배후에서 국정원 정치·선거 개입 사건에 대한 무죄 프로젝트를 가동하는 것은 국민 기만이고 헌법 불복의 민주주의 파괴 행위"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김연정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