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정원 여직원 상대 '댓글지시 없음' 확인 주력
野, 권은희 상대 '경찰수사 축소·외압' 입증 총력
조명철 "광주경찰인가, 대한민국 경찰인가" 논란

여야는 19일 국가정보원 댓글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두 번째 청문회에서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놓고 불꽃튀는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국정원의 '댓글 활동'에 정치적 의도나 상부의 지시가 없었다는 점을 부각시키며 이번 사건이 민주당의 국정원 전현직 직원 '매관매직'에서 비롯된 사건임을 입증하는데 주력한 반면, 민주당은 수사 과정에서 부당한 외압과 축소 지시가 있었다는 사실을 증인들의 입을 통해 드러내 보이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새누리, 국정원 댓글 '정치개입' 아니다 = 새누리당은 주로 국정원 쪽 증인들로부터 상부의 지시로 '정치개입 행위'를 한 게 아니라는 국정원 본연의 업무를 한 것이라는 답변을 끌어내는 데 역점을 뒀다.

권성동 의원은 댓글 사건의 당사자인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에게 "차장, 국장, 팀장으로부터 대선에 개입하라는, 즉 박근혜 후보를 지지하고 야당 후보를 반대하라는 댓글을 올리라는 지시를 받은 적이 있나"라고 물어 "그런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는 답을 받아냈다.

김재원 의원은 민병주 전 국정원 심리전단 단장에 대한 증인신문에서 "노무현 정부에서도 범정부적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모든 공무원에게 정부 정책에 대한 댓글달기를 장려했다"면서 이런 활동이 과거 정부에서도 행해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에게 "작년 국회 정보위 답변에서 대북심리전단이 국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관련 댓글을 절대 달지 않는다고 했는데 국정원 직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악의적인 댓글을 달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 경찰 수사는 '외압·축소수사' = 민주당은 경찰 수사 과정의 의혹들을 집중 공략했다.

민주당 전해철 의원은 중간수사 결과가 일선에서 사건수사를 맡았던 수서경찰서 담당팀도 모른 채 진행됐음을 지적했다.

권은희 전 수사경찰서 수사과장은 "수사팀에서 증거분석 결과를 판단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간수사를 발표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답변으로 화답했다.

같은 당 박남춘 의원은 서울경찰청의 키워드 축소 등 부당한 수사간섭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권 전 과장은 작년 12월 15일 새벽에 서울경찰청에서 수서서 지능팀에 전화를 해서 '키워드를 줄여달라'는 요구를 했으며 "키워드 축소는 곧 수사축소를 의미한다"고 답변했다.

박영선 의원은 권 과장과 김 전 청장의 당시 통화를 캐물은 뒤 "김 전 청장이 격려 전화라고 했는데 권 과장의 답변으로 얼마나 거짓말을 했는지 스스로 보여줬다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정청래 의원은 "작년 12월15일 오후 김기용 전 경찰청장이 이례적으로 서울청장 수행 없이 증거분석실을 방문해 돈봉투를 전달한 그 시점이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권 전 과장은 "허위 수사결과 발표가 대선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느냐"는 박범계 의원의 질문에는 "대선에 영향을 미쳤는지는 별도로 하고, 중간수사 결과 발표행위가 대선에 영향을 미치려는 부정한 목적이었음은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박영선 의원과 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은 박원동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권영세 전 새누리당 선거대책위 종합상황실장과 경찰의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전후해 전화통화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외압수사'였음을 입증하느라 부심했다.

한편, 새누리당 조명철 의원은 권 전 과장이 광주 출신임을 부각시켜 "광주의 경찰인가, 대한민국의 경찰인가"라고 물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권 전 과장은 "질문의 의도가 무엇인가"라며 반발하기도 했으나 "대한민국의 경찰이다"라는 답변하며 감정을 추슬렀다.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왜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발언을 하나.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을 자제해달라"며 조 의원에게 강력 항의했다.

◇'매관매직', '여직원 감금' 의혹도 신경전 = 새누리당은 이날 증인신문을 하는 도중 이번 국정원 사건은 민주당의 '매관매직사건'이고, '여직원 감금'을 저질렀다고 간간이 주장하며 반격을 가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이번 국정원 댓글사건은 민주당과 김상욱 전 국정원 직원이 공모한 제2의 정치공작 '김대업 사건'"이라면서 "대선에 승리하면 기조실장을 주겠다고 제의하면서 매관매직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명철 의원도 "국정원 전·현직 직원들을 사주해서 국정원을 상대로 선거 정치공작을 한 게 민주당"이라며 "그 결과에 대해 또 국정원에 죄를 뒤집어 씌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감금 의혹과 관련, 경대수 의원은 "오피스텔에서 감금될 때 야당은 경찰이 상황을 통제했기 때문에 전혀 심리적 압박감도 없고 얼마든 자발적으로 나갈 수 있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라고 질의해 '아니다'는 답변을 유도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안용수 박경준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