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동 땅 매각 대금 60억 중 일부 전씨 측에 유입
'제3의 재산관리인'도 체포해 조사…금명간 신병처리 결정

전두환 전 대통령의 미납 추징금 환수 작업을 벌여온 검찰이 전씨의 차명 의심 재산을 찾아내 추적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은 전 전 대통령의 차명 재산을 관리한 정황이 있는 전씨 누나의 아들 이재홍(57)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13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검찰 등에 따르면 이씨는 조경업체 C사를 운영하면서 전씨 측의 차명 부동산을 관리해온 혐의(범죄수익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전날 이씨의 서울 가락동 자택과 C사의 서울 서초동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회계 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이씨는 전씨의 친인척 중 그동안 거의 드러나지 않은 인물로, 전씨 일가의 비자금 관리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이씨는 1990년대 초반 전씨의 돈으로 서울 한남동의 땅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땅이 2011년 60억원 상당에 매각됐고 그 대금 중 일부가 전씨 측에 유입된 사실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매각한 토지는 등기부상 두 필지다.

이 땅에는 과거에 주택을 지었다 헐은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증거인멸 우려 등을 감안, 이씨를 체포해 부동산 매입 경위와 구입 자금의 출처, 최근 매각 경위 등을 추궁하고 있다.

이씨는 1980년대 대기업에서 근무했으며 1991년 C사를 설립, 계열사 6개를 둔 중견 기업으로 키웠다.

전씨 장남 재국씨가 최대주주인 리브로의 4대 주주이기도 하다.

검찰은 이씨와 함께 전씨의 차명 부동산 관리에 깊숙이 관여한 '재산 관리인' 1명도 같은 혐의로 체포했다.

그는 이씨와 전씨 사이에서 부동산 거래 등을 대리하고 연락을 맡는 등 '매개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씨가 차명 재산을 친인척에게 맡겨 관리해온 정황을 숨기기 위해 '제3의 관리인'을 활용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또 검찰은 이씨가 차명으로 관리한 전씨의 부동산이 더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추적 중이다.

검찰은 이씨가 전씨의 딸 효선씨의 서울 한남동 고급빌라 3채를 관리했으며 재국씨 소유의 고가 미술품을 관리했다는 첩보도 입수해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체포 시한(48시간)이 15일 정오까지여서 14일 오후나 15일 오전 중 구속영장을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C사는 1988년 설립돼 대림산업, 삼성물산, 롯데건설 등 대형 건설사의 협력업체로서 아파트 조경공사를 집중 수주해 급성장했다.

2010∼2012년 건설협회의 조경시설물 시공능력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d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