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2

한미정상 7일 회담서 北도발위협 속 공조방안 모색
신뢰프로세스 美 지지요청…'동맹 60주년 공동선언' 채택


박근혜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미국 방문의 첫 기착지인 뉴욕에 안착, 4박6일간의 방미 일정에 들어갔다.

박 대통령은 13시간의 비행 끝에 이날 오후 2시30분 뉴욕 JFK 공항에 도착해 김숙 주유엔대사, 손세주 주뉴욕총영사, 민승기 뉴욕한인회장, 김기철 민주평통뉴욕협의회장, 윤석환 미한국상공회의소회장 등으로부터 영접을 받은데 이어 뉴욕 시내 숙소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 참석, 동포들과 대화시간을 갖고 첫날 일정을 소화했다.

박 대통령은 6일 오후 워싱턴으로 이동하며, 7일 백악관에서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하고 공동 기자회견을 갖는다.

이어 8일에는 미 의회에서 상ㆍ하원 의원들을 상대로 연설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워싱턴에서는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를 2박3일간 숙소로 사용한다.

한미 정상은 북한의 도발 위협에 따른 한반도 안보위기 속에서 진행되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60주년을 맞은 한미동맹의 수준을 현재의 포괄적 전략동맹에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파트너십'으로 격상시키는 내용의 '동맹 60주년 기념 공동선언'을 채택할 예정이다.

특히 박 대통령은 북핵을 비롯한 북한발 안보위기에 대한 미국과의 튼튼한 공조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자신의 대북 정책기조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에 대한 오바마 대통령의 이해를 구하고 강한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뉴욕의 그랜드하야트뉴욕호텔 프레스룸에서 한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 방미의 의미에 대해 "취임 후 첫 해외 방문으로 새 정부 출범 초기 최대 우방인 한미 양국이 정상외교를 통해 향후 동맹관계의 발전방향을 설정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양국 정상간 신뢰구축을 통해 공고한 동맹관계의 지속적 발전을 견인해 나가는 한편 준비된 외교안보 대통령이자 세계 주요 여성 정치지도자로서의 행보와 식견을 국제무대와 미 조야에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특히 주 수석은 "엄중한 현재의 한반도 상황에서 북핵과 북한 문제 전반에 대한 공조와 협력을 강화해 북한핵의 제거를 달성하고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동북아평화협력 구상 등 우리가 펼쳐나갈 주요 정책에 대한 미국측의 이해와 지지를 확보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한미원자력협정 개정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 발효 1주년을 맞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통상협력확대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워싱턴 방문에 앞서 6일 뉴욕에서 동포간담회에 이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회동한다.

7일 워싱턴에 도착해 알링턴 국립묘지 및 한국전 참전 기념비 헌화, 김용 세계은행총재 접견, 한미동맹 60주년 기념만찬, 대기업 총수와 중소ㆍ중견기업 대표ㆍ노동계 대표 등 52명 규모의 경제사절단과 조찬, 미국 상공회의소 주최 라운드테이블 오찬 등 일정을 소화한다.

뉴욕 동포간담회에는 세계적 바이올리니스트인 장영주씨가 참석해 축하공연을 할 예정이며 민승기 뉴욕한인회장과 석지영 하버드대 교수, 주주장 ABC 방송 앵커 등이 참석한다.

또 워싱턴 동포간담회에는 미주 한인회총연합회 회장과 박충기 특허법원 판사, 마크 김 버지니아주 주하원의원, 마리사 천 연방법무부 부차관보 등 한국계 명사들이 다수 참석할 예정이다.

북한 리스크가 우려되는 가운데 '코리아 세일즈'의 장이 될 미 상공회의소 주최 라운드테이블 오찬에는 폴 자콥스 미한 재계회의 위원장과, 댄 에커슨 GM회장, 마릴린 휴슨 록히드 마틴사 회장 등 미국 유수의 기업인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박 대통령은 마지막 체류지인 LA에서는 창조경제 리더 간담회, 안토니오 비아라이고사 LA시장 주최 오찬 등 일정을 가진 뒤 귀국길에 올라 한국시간으로 10일 오후 서울에 도착한다.

(뉴욕연합뉴스) 신지홍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