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 지지를 선언한 김덕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은 11일 김영삼(YS) 전 대통령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를 명시적으로 지지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김 상임의장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상도동계 인사) 몇 분이 박 후보를 지지하면서 김 전 대통령의 뜻이라고 왜곡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전 대통령을 모셨던 상도동계는 민주화 투쟁으로 일관해 온 세력"이라며 "그들이 전부 박 후보를 지지하는 것처럼 비쳐지는 건 옳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문 후보를 지지한) 선택의 결정은 김 전 대통령의 의견과 상치하지 않고, 제 선택을 거부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김 전 대통령과 사전 상의는 없었지만 차남인 김현철 전 새누리당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에게는 알렸다"고 밝혔다.

김 상임의장은 박 후보에 대해선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이 바로 서지 못했다"며 "결국 또 권위주의로 가는 것이 아닌가, 민주 대 반민주의 대결이 반복되는 쪽으로 갈 수밖에 없고 민주주의의 후퇴, 역사가 거꾸로 가는 게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솔직히 문 후보가 앞서가고 있다면 선택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박 후보로 가는 것은 역사가 후퇴하는 것인데 방관만 해서 되겠느냐는 생각"이라며 문 후보 지지 배경을 설명했다.

김 상임의장은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의 박 후보 지지에 대해선 "민주당에 섭섭한 점이 많고 당선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염두에 둔 것 같다"며 "무엇보다 이 시점에서 나라와 공동체를 이끌 수 있느냐를 놓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