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북풍 공작 중단하고 국민에 사과해야"

민주통합당은 18일에도 정수장학회와 과거사 문제 등을 고리로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에게 맹공을 퍼부었다.

문재인 후보 측 진성준 선대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정희 정권이 유신체제 선포에 앞서 북한에 미리 통보했다"는 한 언론 보도를 인용하며 "박정희 정권이 겉으로는 국가 안보 강화를 명분으로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북한과 내통해 장기집권을 획책했다는 것으로,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가짜 대화록 사건을 일으켜 안보니 영토니 하면서 안보와 외교를 위태롭게 하는 박 후보, 새누리당 행태와 똑같다"며 박 후보의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그는 `비밀회담록' 존재 논란을 "박근혜표 신(新)북풍 공작사건"으로 몰아붙이면서 "철책까지 뚫리는 안보 무능도 모자라 선거를 위한 거짓말로 국제적 신뢰마저 추락시키려 하나.

공작을 중단하고 국민에 사과하라"고 역공했다.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해서도 "박 후보가 새롭게 입장을 밝히겠다고 한 만큼 장학회를 국민에게 돌려주겠다는 확실한 입장이 나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민주당 간사인 최재천 의원도 국감상황점검회의에서 "새누리당은 (정수장학회가) 박정희 가문 장학회도 아닌데 왜 국감을 거부하는가"라며 "겉으로는 공적 장학회라며 아버지 이름으로 상속재산을 지키려는 박 후보가 문방위 국감 재개를 위해 확고한 결단을 내려달라"고 압박했다.

이어 "2005년 과거사위원회에서 원상회복 요청 있었을 때 박 후보는 `그것을 돌려줘라 마라 하는 것 자체가 독재'라고 표현했다.

봉건영주가 자기 사유재산을 보호하는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과거 김영삼 전 대통령도 1988년 이래 국회 청원을 통해 유가족에 재산을 환원할 것을 요청한 사례가 있고 박관용 전 국회의장도, 집사 격인 박종우 전 의원도 돌려줘야 된다고 했었다"고 덧붙였다.

문방위 소속 신경민 의원도 tbs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에서 "MBC 민영화는 박 후보의 묵시적 동의가 없이는 추진하기 어려운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필립 이사장 사퇴는 시작일 뿐이며 박 후보가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재산을 국고에 환수하거나 유가족에게 돌려주는 방안 중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한정애 의원은 국감상황점검회의에서 박 후보의 지난달 28일 구미 불산 사고 현장 방문을 언급하며 "박 후보가 예정 없이 현장을 방문하겠다고 해 재난대책본부는 계속 가스가 나오는데도 변칙 측정으로 상황을 종료했다"며 "결국 박 후보의 방문이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