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리(35·KDB금융그룹)가 9년 만에 국내 여자프로골프 우승트로피를 들어올렸다.

박세리는 23일 강원도 평창 휘닉스파크GC(파72·6461야드)에서 열린 KDB대우증권클래식(총상금 6억원) 마지막날 버디 9개(보기 2개)를 노획하며 7언더파 65타를 쳐 최종합계 16언더파 200타로 2위 허윤경(22·현대스위스)을 3타차로 따돌리고 정상에 올랐다. 16언더파는 종전 기록(12언더파)을 4타 경신한 54홀 코스 레코드이고 최소타 신기록(18언더파)에 2타 모자란 빼어난 기록이다.

국내 무대 우승은 2003년 5월 X캔버스여자오픈 우승 이후 만 9년4개월 만이다. 국내 통산 8승째다. 미국 LPGA투어에서 25승을 거두고 있는 박세리는 2010년 벨마이크로LPGA클래식 이후 2년4개월 만에 우승 감격을 맛봤다. 우승상금은 1억2000만원. 박세리는 “1년에 한두 번 정도 국내 대회에 나가는데 언제 우승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실력 있는 후배들이 많아 한국에서 우승하기가 더 힘들다”고 말하며 눈물을 글썽였다.

박세리는 이번 대회에서 신들린 듯한 샷감각을 선보였다. 전날 박세리와 동반플레이를 펼친 최나연(25·SK텔레콤)은 “세리 언니가 퍼팅을 너무 잘하더라”고 혀를 내둘렀다. 마지막날에는 샷까지 살아나며 3m 내외의 버디 퍼팅이 쏟아졌다.

2, 4, 6번홀에서 ‘징검다리 버디’를 한 박세리는 7번홀 보기로 주춤했으나 9~12번홀에서 4연속 버디를 낚으며 일찌감치 승부를 결정지었다. 14, 16번홀에서 잇따라 3m 버디 퍼팅을 떨굴 때는 전성기 시절의 박세리를 연상시켰다. 18번홀 그린 프린지에서 시도한 버디 퍼팅이 1.5m 지나간 뒤 파퍼팅을 실패했으나 우승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었다.

박세리는 “코스가 너무 마음에 들었고 편하고 즐겁게 쳤다”며 “오랜만에 국내 팬들에게 좋은 경기를 선보여 기쁘다”고 언급했다. 박세리는 샷이 좋아진 비결로 “동계훈련을 아버지와 즐겁게 했다. 아버지는 저의 첫 번째 스승님이자 코치이고 저를 가장 잘 아시는 분이다. 조그마한 것을 고쳤는데도 시즌 내내 좋았다”고 말했다. ‘무엇을 고쳤느냐’고 했더니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무엇이든 기본을 잊어서는 안되는 것 같다. 그립, 스탠스, 테이크백 등을 점검했다”고 답했다.

부친 박준철 씨는 “연령에 맞게 스윙을 바꿨다. 테이크백, 백스윙, 임팩트 등 세 가지로 나눈 다음 전체적으로 스윙을 작게 하고 타이밍을 느리게 하도록 했다”며 “예전에는 백스윙 때 안쪽으로 뺐으나 이제는 바로 들어 허리를 쓰지 않고 바로 치게 했다”고 설명했다.

‘2016년 브라질올림픽 대표로 뛰고 싶으냐’고 했더니 “선수로서는 안 나가겠다. 후배들을 돕는 역할을 하고 싶다. 감독이나 코치는 상황을 봐야겠죠”라고 얘기했다.

박세리는 앞으로 우승보다는 후배 양성을 통한 골프발전에 힘쓰는 것이 큰 목표라고 했다. “유망주들을 찾아내서 지금처럼 굳건한 성적을 낼 수 있는 선수 육성이 중요하다. 이제는 우승보다 나의 경험과 노하우가 골프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무한한 노력을 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청야니의 갑작스런 부진에 대해 박세리는 “모든 게 욕심이 과하면 그렇다.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최선을 다하지만 잘 안될 수도 있다. 관심을 받는다는 것이 힘들다. 나도 슬럼프 겪을 때 너무 힘들었다.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는 것은 선수만이 안다. 마음을 놓고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제쯤 결혼을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아직 준비가 안된 상태다. 결혼은 성급하게 결정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허윤경은 3주 연속 준우승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허윤경은 이 덕에 시즌 상금 3억600만원으로 양수진(3억293만원)을 제치고 상금랭킹 2위로 올라섰다. 최나연은 합계 11언더파 3위, 상금랭킹 1위 김자영(21·넵스)은 합계 4언더파 공동 14위로 대회를 마쳤다.

평창=한은구 기자 to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