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무선충선-모토로라 배터리 성능 개선 스마트폰 공개
시장 평가는 '싸늘'


노키아와 마이크로소프트(MS), 모토로라가 5일(현지시간) 잇따라 스마트폰 신제품을 선보였다.

하지만 새 제품이 시장과 투자자들의 기대에는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노키아와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이날 미국 뉴욕과 핀란드에서 동시에 무선충전이 가능한 윈도폰8 스마트폰 2종을 공개했다.

이날 뉴욕에서 열린 행사에서 노키아의 조 하로우 부사장과 캐빈 실즈 선임 부사장은 각각 루미아 920과 루미아 820을 소개했다.

하로우 부사장은 무선 충전을 "스마트폰 충전 시스템에 혁명"이라며 "무선충전소 설치를 위해 버진 애틀랜틱과 커피빈, 티리프 등과 제휴했으며 제휴선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MS의 차세대 운영체제(OS) 윈도폰8이 채용된 루미아 920은 고화질(1280x768)의 4.5인치 화면에 노키아의 '퓨어뷰(PureView)' 기술을 채용해 카메라 성능을 대폭 강화했다.

삼성 갤럭시S3와 같은 퀄컴의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했으며, 외장 컬러도 노란색과 빨간색, 청회색 등 다양했다.

하지만 가격과 일반 출시 일자는 공개되지 않았다.

노키아의 최고경영자(CEO) 스티븐 엘롭은 개막연설에서 "노키아는 차별화된 기업으로 노키아 기기의 디자인은 획기적"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핀란드 주식시장에서는 신제품 발표 이후 노키아 주가가 10% 이상 하락했다.

웰스 파고의 애널리스트 제니퍼 피츠셰는 이날 행사에 대해 "인상적이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구글의 자회사인 모토로라도 이날 뉴욕에서 듀얼코어와 4.3인치 화면을 가진 드로이드 레이저(Droid Razr) M을 공개하고 다음 주부터 99달러에 판매한다고 발표했다.

이날부터 사전 온라인 예매도 시작했다.

또 드로이드 레이저 맥스와 드로이드 레이저 HD도 공개하고 연말 쇼핑시즌에 앞서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판매일시와 가격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그러나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의 애널리스트 캐롤라이나 밀라네시는 드로이드 레이저 M이 "화면이 커지고 배터리 성능도 좋아진데다 안드로이드 최신 OS 젤리빈을 채용하고 있지만 획기적이지는 않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 나온 구글의 에릭 슈미트 회장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포함해 매일 130만대의 안드로이드기기가 개통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상수 특파원 nadoo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