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민주화 민주당案과 섞을 수는 없어..대선기획단 금주 구성"
"금산분리 강화 신경써야..국민 안된다는데 어거지로 하면 안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23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과거 `룸살롱 출입' 논란과 관련, "안 원장 본인이 확실히 밝히면 간단하게 해결될 문제"라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열린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룸살롱에) 간 적이 없다고 했는데, 같이 갔다고 하는 사람들이 이야기하니까 그렇게 됐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 원장 측은 `안 원장과 함께 룸살롱에 갔다'는 지인들의 주장이 언론에 보도된데 대해 "기사의 기본이 안 돼 있고 근거도 없다. 대꾸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박 후보는 `안철수 룸살롱'에 이어 `박근혜 콘돔'이 한 포털사이트 검색어 상위 순위에 오른 데 대해서는 "`검색어를 치니까 내용은 없다'고 하는 보도를 봤다. 계속 (그런 단어를) 올려서 숫자를 늘리고 그런 거 아닌가"라며 "황당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꼭 필요한 건 제도로 해야겠지만 역지사지라는 점에서 내 입장에서라면 어떨까를 생각해보면 될 것"이라면서 "내가 당하지 않으니까 실험이니까 해 보자고 하는 그런 게 만연한 사회가 되면 사회가 불행해지고 결국 누가 당할지 모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어 `현 정부에서 진행된 인사에 문제가 많았는데 앞으로 인선할 때 도덕성도 중요하게 보겠느냐는 질문에 "(많은 분들이) 인사청문회에서 걸리고 그러지 않느냐"고 반문하면서 "인사청문회를 생각하기에 앞서 국민이 `절대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거지로 (인선) 하는 거는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내 경제민주화실천모임에서 자신들의 경제민주화 방안이 당 방침과 충돌할 경우 국회 토론에 부쳐 야당과도 손을 잡을 수 있음을 시사한 데 대해선 "지금 야당이 주장하는 경제민주화와 새누리당이 주장하는 것은 다르다.

그걸 섞어서 어떻게 할 수는 없다고 본다"면서 "내 주장을 관철하는 게 최고라는 것은 국익을 생각 안 하는 자세"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후보는 이와 함께 금산분리 강화 여부에 대해서는 "세계적 경향이 금융위기 후에 (금산분리를) 강화하는 쪽으로 가고 있다"면서 "우리도 그런 쪽으로 신경 써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긍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한편 박 후보는 대선기획단 구성과 관련, "가능하면 이번 주 안에 구성해서 그걸 바탕으로 당 지도부나 여러 분들과 의논해 선대위 발족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김연정 기자 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