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대선 경선주자들은 20일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대선후보 당선이 확실시되는 박근혜 경선 후보를 향해 날을 세웠다.

각 후보 측은 5ㆍ16 발언 등 여전히 역사인식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박 후보와는 살아온 삶의 궤적 자체가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저마다 `박근혜 대항마'를 자처했다.

문재인 후보 측은 새로운 정치의 아이콘으로 부상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 효과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후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박근혜 후보를 이기기 위해서는 기성정치에 실망하는 안 원장 지지층의 기대와 희망을 받아 안을 수 있어야 한다"면서 "그런 후보가 당내에는 문재인 말고는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손학규 후보 측은 대학시절 조영래 변호사, 김근태 민주당 상임고문과 함께 `서울대 삼총사'로 불리며 학생운동을 하고, 노동ㆍ빈민운동, 유신에 맞선 민주화운동을 펼치다 생사를 넘나든 사실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보수성향이지만 `박근혜는 안된다'는 사람들, 박 후보를 찍을지 말지 망설이는 중도층의 표까지 가져올 수 있는 후보가 손학규"라며 확장력을 강조했다.

시골 이장을 시작으로 군수, 장관, 도지사를 두루 거친 김두관 후보 측은 "박 후보가 귀족적 이미지라면 김 후보는 뼛속까지 서민인 사람"이라며 "`귀족 대 평민', `여왕 대 서민' 대결구도를 통해 본선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고 장담했다.

김 후보측의 한 인사는 "삶의 궤적, 리더십 형태, 이미지 등 모든 면에서 박 후보와 대척점에 서 있는 후보인 김두관만이 본선경쟁력을 갖췄다"고 자평했다.

`경제 대통령'을 내세우는 정세균 후보는 "여야 대선주자 중에 경제를 아는 사람은 나 하나밖에 없다"고 자신해 왔다.

정 후보 측은 인지도 제고가 관건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국내외 경제가 모두 심각한 '내우외환'의 위기를 잘 관리하려면 경제를 아는 사람이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준영 후보 측도 낮은 인지도로 고전하고 있으나 "민주당의 현재 구조로는 정권교체가 불가능하다"며 "이 땅에 민주주의와 민생경제의 기반을 확고히 다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통성과 호남 기반을 갖춘 박준영만이 정권 교체의 적격자"라고 주장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