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 성형 바로보기①] 내가 받는 수술은 ‘어떤’ 양악수술인지 아시나요?
바쁜 스케줄로 좀처럼 자신을 위한 시간이 나지 않는 직장인들은 여름 휴가철에 성형수술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다. 직장인들이 휴가 기간을 이용해 효과적인 성형 스케줄을 계획하고, 만족스러운 성형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성형외과 전문의 박상훈 병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휴가철 성형에 대한 정보와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주)

[전부경 기자] 은행에서 근무하는 이지은 씨(가명, 27세)는 상사로부터 종종 꾸지람을 듣는다. 미소로 고객을 대해야 하는데 이 씨의 표정은 늘 불만 있어 보인다는 것이다. 이 씨는 나름 웃으며 일하려고 하지만, 삐뚤어진 주걱턱 때문에 웃는 모습이 어색하고 심지어 비웃는 듯한 느낌을 줘 무표정으로 고객을 대할 때가 많다. 이 씨는 올 여름 휴가와 그 동안 쓰지 않았던 연차휴가를 모아 양악수술을 받기로 결심했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돌출입 등의 경우 위턱과 아래턱을 바른 위치로 잡아 턱뼈와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이 수술은 부정교합을 개선해 저작운동, 발음장애 등의 기능적 개선과 더불어 비정상적인 턱 선을 바로 잡아 입체적이고 작은 얼굴을 만들어 외모 개선과 치아 교합을 바로잡을 수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 중에는 긴 치료기간과 수술 후 불편한 회복기간 때문에 수술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환자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해 양악수술법도 발달했다. ‘선수술’로 양악수술의 치료와 치아교정의 기간을 단축하고 ‘노타이 양악수술’로 환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했다.

과거에는 선교정-후수술법 방식으로 수술 전 치아교정 1년, 양악수술 후 추가교정 6개월~1년 정도 걸려 수술 및 치료기간이 약 2년 정도 소요됐다. 이 같은 단점을 없앤 것이 바로 ‘선수술’이다. ‘선수술’은 수술 전 정밀검사를 통해 치아교정과의 상관관계를 예측해 양악수술을 먼저 시행하고 후에 교정을 하는 수술법이다. 장점은 기존 선교정-후수술법에 비해 수술 및 치료기간이 6~10개월 정도로 단축시킬 수 있고, 수술 즉시 외모가 개선되는 장점이 있다.

기존 양악수술은 ‘악간고정’(수술 후 윗니와 아랫니를 2~6주간 묶어두는 절차)으로 인해 수술 후 입을 벌릴 수 없어 호흡이 힘들고 먹기 말하기가 힘들었다. 일상생활의 불편함은 물론 악간고정 동안 턱관절을 움직이지 못해 턱관절 재활기간도 필요하다. 심지어 비염, 축농증이 있어 입호흡을 하는 환자는 수술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를 보완한 ‘노타이(No-Tie) 양악수술’은 환자의 편안하고 빠른 회복을 돕는다. 노타이 양악수술이란 기존의 양악 수술 후 회복기간인 악간고정을 생략한 것이다. 턱관절이 움직이는 정상 범위를 예측해 정확한 위치에 절골한 뼈를 튼튼하게 고정시키기 때문에 턱을 움직여도 고정이 풀리지 않고 뼈의 접합이 원활하다.

양악수술이 휴가기간에 맞춰서 할 수 있을 만큼 발전했다고 해도 병원의 안전성 및 전문의의 경험과 실력은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다. 얼굴부위는 미세한 오차에도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집도의의 충분한 경험이 수술 결과의 만족도와 결부된다.

특히 성형외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전문의의 협진이 이루어져야 한다. 양악수술은 기능개선과 외모개선이 동시에 이뤄져야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턱뼈와 치아의 균형을 맞춰줄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전문의와 더불어 턱뼈와 근육의 움직임을 예측해 미적으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의 호흡이 수술 성공여부를 좌우하게 된다.

무엇보다 양악수술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의 안전이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이뤄지고 얼굴뼈를 수술하는 것이므로 수술부위와 마취부위가 근접해, 양악수술이나 두개안면수술 부위의 경험이 많은 마취과 전문의의 상주는 필수다. 극히 드물게 발생하지만 수술 시 과다출혈에 대비해 혈액을 보관해 두었다가 수혈이 필요한 환자에게 수혈할 수 있도록 하는 혈액은행이 갖춰진 병원인지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더불어 환자의 수술 후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의료진이 24시간 상주하는지, 회복시설은 완벽한 지 등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아이디병원 박상훈 병원장은 “여름 휴가 기간을 이용해 건강하고 만족스런 성형수술 결과를 얻기위해서는 회복기간이나 치료시기 등을 미리 계획하고 여유있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며 “휴가철 성형이벤트나 연예인이 수술한 병원을 맹신하기 보다, 내 얼굴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병원인지 꼼꼼히 확인 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국내 ‘물 좋은 해수욕장’ 어디? best 5 선정
▶ ★들의 파격적인 시상식 패션 일상복으로 입기
▶ 갤럭시S3 LTE, 출시 첫날 5만대 판매 '日 신기록 수립'
▶ LG전자 ‘옵티머스 뷰’ 업그레이드 실시 “어떤 기능 있나?”
▶ 팬택 ‘베가S5’ vs 삼성 ‘갤럭시S3’ 정면승부… 12일 SK 단독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