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잘 하는 곳? 반드시 이것 만큼은 체크해야
[전부경 기자] 최근 1~2년 사이에 연예인들의 양악수술이 많아지면서 각 성형외과마다 양악수술에 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고난이도의 얼굴뼈 수술인 만큼 반드시 정확한 정보를 접하고 병원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단순히 지인의 "양악수술 여기가 잘 한다던데"라는 말에 솔깃하기 보다는 해당병원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반드시 확인하다.

여기에서 하드웨어란 양악수술을 하기에 충분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가에 대한 부분이며 소프트웨어는 그 안에 인적 요소 또는 수술 시스템을 말한다.

먼저 하드웨어를 살펴보면 양악수술과 같은 얼굴뼈 성형을 위해 만들어진 전문기관인지를 살펴보다. 얼굴뼈 전문병원은 일반 의원과는 달리 설계부터 오직 얼굴뼈 수술을 위해 시공된 병원급 의료기관이기 때문이다.

'병원급 의료기관'은 의료법상으로 30병상 이상의 입원실, 자가발전시설 등 의료법상의 기준과 규격을 완벽히 갖추고 있어 환자들에게 대학병원 급의 안전성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일반 성형외과의원은 외부 검사를 의뢰하는 데 반해 병원급 의료기관은 수술 전 필수검사인 혈액검사, 간 기능 검사, 심전도, 흉부방사선검사 등을 자체 보유해 검사를 진행한다.

또 안전한 수술은 수술 전 검사과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양악수술은 전신마취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전 심전도, 피검사, 혈압검사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집도의와 마취과 전문의가 수술 계획을 세운다. 수술 시에는 마취과 전문의가 필히 상주하고 있어야 한다. 환자의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지 출혈의 정도가 지나치지 않은지 등을 체크하고, 수술 후에는 환자가 완전히 의식을 되찾는지 여부도 지켜보아야 한다. 또한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시스템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하드웨어가 만족된다면 소프트웨어인 집도의의 프로필을 확인해보자. 집도의의 임상경험과 실력은 수술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만큼 중요하다. 경험이 풍부한 집도의 만이 얼굴 속 근육, 혈관, 뼈, 신경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만약의 응급사태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많은 경험은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계획과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양악수술의 경우 성형외과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협진이 필요한 분과이므로 한 장소에서 협진이 이루어지는지 확인 해야 한다. 양악수술 시에는 성형외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전문의의 협진이 필수다.

아이디병원 김종윤 원장(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성형외과와 구강외과는 양악수술을 담당한다. 특히 구강외과의 경우 무턱이나 주걱턱 환자에게 흔한 턱 관절 질환을 확인하고 치료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 양악수술은 수술 후 치아교정이 필수로 수술 전 교정과 집도의와의 계획이 철저히 수립돼 있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 외에도 수술 후 행해지는 후 관리도 신경 써야 한다. 수술 후 관리가 자신의 최종 모습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한 달 여의 회복기간이 필요한 양악수술의 경우 환자의 회복 정도에 따른 맞춤 시스템으로 치료와 부기 케어 등의 관리가 지속적으로도 이뤄지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환절기 실종사건!” 이제는 섬머룩을 준비할 때
▶ K3, 9월 출시 예정 "K3, K5, K9 라인업 완성"
▶ ★들의 파격적인 시상식 패션 일상복으로 입기
▶ 디아블로3가 뭐길래? 한정판 조기마감 예측 "왕십리는 이미…"
▶ [스타일 FLY] '훈남, 훈녀'로 만들어 주는 야구장 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