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사상 최대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일부 은행들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빌린 정부지원금을 일찍 상환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은행자본확충펀드로부터 모두 1조5천억원의 신종자본증권을 되사겠다는 국민ㆍ하나ㆍ우리은행과 농협의 요청을 받아들였다고 13일 밝혔다.

은행자본확충펀드는 글로벌 금융위기 때 국내 은행의 자기자본 확충을 지원하기 위해 20조원 규모로 조성됐다.

정부는 2009년 3월 은행자본확충펀드를 이용해 3조5천억원 규모의 은행 신종자본증권과 후순위채권 5천억원어치를 인수했다.

신종자본증권은 만기가 30년이지만, 올해 은행들이 수익이 늘면서 조기상환을 요청했다는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은행별 조기상환 금액은 국민 6천억원, 농협 4천억원, 하나 3천억원, 우리 2천억원 순이다.

금융감독원장의 승인으로 조기상환 절차가 마무리되면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정부지원금을 전액 상환하게 된다.

다만 우리은행과 농협은 5천억과 3천500억원씩을 더 갚아야 한다.

정부는 은행들이 정부지원금을 추가로 조기상환하겠다고 요청하면 건전성에 해가 되지 않는한 긍정적으로 검토할 방침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사용된 은행자본확충펀드 4조원 가운데 은행이 갚지 않은 금액은 30%인 1조2천억원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부지원금의 조기상환은 국내 은행들이 글로벌 금융위기를 조기에 극복했다는 뜻"이라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고일환 기자 kom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