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정적자 감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의회에 구성된 초당적 `슈퍼위원회'의 활동 마감시한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합의를 통해 감축안을 내놓을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태다.

위원회가 합의를 하지 못하면 2013년부터 적자감축안이 자동적으로 작동하게 돼 미국이 지난 7월처럼 디폴트(채무상환 불이행) 가능성을 걱정할 처지는 아니다.

그러나 기업인이나 투자자들의 정치권에 대한 신뢰는 더욱 떨어져 경제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뉴욕타임스(NYT)는 의회 슈퍼위원회의 활동시한이 23일로 다가왔다면서 위원회 소속 위원조차도 타결 가능성을 낮게 보는 등 재정감축안에 합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고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슈퍼위원회의 협상 타결 여부에는 단순히 미국 재정문제 뿐 아니라 정부의 신뢰도 문제도 함께 걸려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미 유럽의 재정적자 문제에 시달려온 투자자들이나 기업인, 소비자들은 이번에는 워싱턴발 충격에 휘청거릴 가능성이 높다.

여론조사기관 갤럽의 프랭크 뉴포트 편집장은 "슈퍼위원회의 결정은 재정문제를 넘어 선출직 대표들이 뭔가를 할 수 있느냐를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합의에 실패한다면 정부뿐 아니라 경제 전반에 대한 평가가 함께 부정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위원회 활동 마감시한인 23일은 미국의 가장 큰 쇼핑시즌이 시작되는 추수감사절 전날로, 합의 여부에 따라 올해 미국인들의 소비는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올여름 미국의 디폴트 가능성에 위축돼 있던 소비심리가 이제 겨우 회복되는 수준인데 이번에 슈퍼위원회마저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 실망감 확산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세인트루이스 연방은행의 제임스 불라드 총재는 유럽 재정위기가 이탈리아 등 경제규모가 큰 국가들로 번지고 있는 상황을 미국 정치권은 남의 일로만 받아들여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합의 실패가 미국 국가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다.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지난 8월 사상 처음으로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한단계 낮추면서 정치권의 불화를 주요 이유로 언급했으며 이어 9월 중순에는 슈퍼위원회의 활동을 지켜보겠다면서 그 결과에 따라 추가 하향조정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비해 무디스는 미국의 신용등급이 최고 수준임을 확인하면서 슈퍼위원회 합의가 실패하더라도 자동적으로 감축안이 작동할 경우 신용등급 하락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뉴욕연합뉴스) 주종국 특파원 sat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