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리즈 전까지 그라운드 흙 교체 완료
신월ㆍ구의 야구장서도 미량 검출

서울시 조사 결과 잠실야구장의 그라운드에 석면 성분을 포함한 토양이 깔린 것으로 확인됐다.

각급 학교의 야구 경기가 열리는 구의야구장에서도 석면을 미량 포함한 흙이 그라운드 일부에 깔린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잠실, 목동, 신월, 구의 야구장을 대상으로 그라운드 토양의 석면 함유 여부를 검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5일 밝혔다.

잠실야구장의 경우 홈 베이스 부근의 흙이 0.25%의 비율로 백석면을 함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3루 베이스 부근과 1루 워닝트랙에서도 0.25% 이하의 백석면이 검출됐다.

창고에 보관돼 있는 원재료 흙은 백석면을 0.5% 함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라운드 토양은 사문석이 포함된 원재료 흙과 마사토를 1대 1 비율로 섞어 만든다.

연구원은 지난달 28일 프로야구 두산과 삼성의 경기 중 관중석을 포함한 5개 지점에서 공기 시료를 채취해 석면의 비산 가능성을 조사했지만 석면이 검출되지 않았다.

현재 서울시 초ㆍ중ㆍ고교의 추계리그전이 열리고 있는 구의야구장에서도 그라운드 일부 지점에서 석면이 검출됐다.

구의야구장에 현재 보관된 원재료 흙과 3루 베이스 부근에서는 석면이 검출되지 않았지만 2루 베이스 부근의 토양이 0.1% 미만 비율로 백석면을 함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월야구장은 그라운드에서는 석면이 검출되지 않았지만 보관중인 원재료 흙이 0.1% 미만 비율로 백석면을 함유한 것으로 조사됐다.

목동야구장은 시료를 채취한 3개 지점에서 석면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

서울시는 잠실야구장의 홈플레이트와 1∼3루 주변 등 사문석이 깔린 2천275㎡의 흙 614t 전체를 교체키로 했다.

프로야구 정규리그가 끝나는 6일부터 교체에 들어가 한국시리즈 직전인 22일까지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교체할 토양은 KBO와 협의해 정하고 새 토양을 포설하기 전에 보건환경연구원이 석면 함유 여부를 검사하게 된다.

구의야구장은 초ㆍ중ㆍ고 추계리그전이 끝나는 11월7일 이후에 마사토와 견운모로 그라운드 토양을 전면 교체키로 했다.

신월야구장의 원재료 흙은 폐기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구의야구장의 석면은 일반적인 토양에서도 경우에 따라 충분히 검출될 수 있는 정도의 미량이다.

건강에 문제는 없지만 학생들이 경기를 갖는 곳이라는 점을 감안해 전면 교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ah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