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속보]금융당국이 각 은행에 대출 재개를 요구했지만 농협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은 여전히 종전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가계대출 상승폭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 집중 관리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은행들은 다음달 1일은 돼야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등 가계여신 업무를 정상화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농협 관계자는 19일 “지난달 가계대출 상승률이 1.4%로 당국 지침인 0.6%를 초과한데다 이달에도 증가세가 계속되고 있다”며 “일시 충격은 있겠지만 현재로선 대출중단 조치를 철회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농협은 다만 지난 17일 전국 지점에 ‘대출자제’ 지시를 내려보낼 때부터 실수요자 위주의 여신은 취급했다고 설명했다.긴급 의료비 목적의 생활안정자금과 아파트 중도금이나 이주비 등 집단대출은 정상적으로 내줘왔다는 것이다.농협 관계자는 “실수요자 대출액이 18일 하룻동안 94억원 실행되는 등 애초부터 완전히 중단했던 것은 아니었다”며 “당국 말을 듣고 신규 대출을 자제했는데 당국이 입장을 바꿨다고 금방 되돌리는 것은 맞지 않는 것 같다”고 전했다.

그는 “대출심사 강화조치를 내놓은 이후엔 바뀐 게 아무 것도 없는데 일부 언론이 실수요자 대출을 오늘 재개했다는 식으로 혼란을 부추겼다”고 아쉬워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도 마찬가지다.신한은행 관계자는 “대출심사를 대폭 강화해 신규 여신을 자제하고 있지만 처음부터 긴급한 목적의 서민대출은 취급했다”며 “가계여신을 최대한 자제한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확인했다.

가계대출을 중단하지 않은 하나은행은 우대금리를 낮추는 식으로 신규 여신을 억제하고 있다.하나은행 측은 “종전에는 고객 기여도와 신용도 등에 따라 0.5%포인트 이상 대출금리를 깎아주기도 했는데 최근 이런 부분을 조정했다”며 “신용대출을 내줄 땐 자금용도를 더 많이 살펴보는 등 심사를 강화했다”고 전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