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미국의 지방정부 세 곳으로부터 투자자문 계약을 해지당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9일 보도했다.

FT는 "이달 초 S&P가 미국 국가신용등급을 떨어뜨린 데 대한 '애국적 반발(patriotic reaction)'"이라고 표현했다.

계약을 해지한 지방정부는 캘리포니아주의 로스앤젤레스(LA)시와 샌머테이오카운티,플로리다주의 매너티카운티다. S&P는 5일 미국 국가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강등한 뒤 지난주에는 14개 지방정부의 등급도 떨어뜨렸다. 이번에 계약 해지를 선언한 세 곳도 S&P에 의해 등급이 한 단계 강등됐다.

지방정부들은 신용평가사들에 수수료를 주고 투자자산에 대한 등급 평가를 맡겨왔다. 지방정부는 통상 연방정부가 발행한 채권이나 주식에 투자한다. S&P가 지방정부들의 등급을 낮춘 이유는 이들이 미 국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LA의 경우 S&P의 국가신용등급 강등으로 70억달러 정도 손해를 본 것으로 추정된다. 지방정부들은 투자자문 대가로 S&P에 연간 1만6000달러 정도의 수수료를 지급해왔다.

한편 미국 법무부는 S&P가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채권에 우량 신용등급을 남발해 2008년 금융위기를 촉발했다는 혐의를 두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