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사기대출 혐의 조선사 대표를 체포하고 피해 금융사들로부터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주요 20개국(G20) 서울 정상회의 폐막 후 검찰의 기업수사 전선이 더욱 확대되는 양상이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부장검사 이성윤)는 17일 우리은행과 메리츠화재,산업은행 본점에 수사관을 보내 중견 조선사 세광쉽핑과 계열사인 세광중공업에 대출한 내역이 담긴 자료를 제출받았다. 검찰 관계자는 "(통상의) 압수수색이 아니고 계좌추적 영장을 발부받은 후 관련 자료를 넘겨 받은 것"이라며 "우리은행 등은 세광쉽핑 사기대출 피해자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검찰이 오전에 대출 서류를 보겠다고 해서 준비를 해놨고 오후에 수사관들이 와서 서류를 열람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 16일에는 서울 내수동 세광쉽핑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박모 대표를 체포했다.

검찰은 세광쉽핑이 회계장부를 조작하거나 배 건조 공정을 속여 이들 금융사로부터 선수금 지급 보증을 받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울산지검은 지난 4일 은행을 속여 거액을 대출받거나 허위로 공사대금을 지급하고 대차대조표를 허위신고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울산 세광중공업 대표 노모씨에 대해 징역 7년을 구형했다.

한화그룹과 태광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원곤)도 이날 태광그룹 케이블TV 계열사와 협력업체 등 7~8곳을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해당 기업들이 프로그램 공급비나 용역대금 등을 부풀려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해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부지검은 또 이날 한화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홍동옥 여천NCC 사장을,지난 16일에는 최상순 한화그룹 부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