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방산업체의 전현직 간부들이 방위사업청에 근무할 때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사업과 무인항공기(UAV) 사업 등과 관련한 기밀을 빼돌려 유출한 혐의로 국군기무사령부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일 복수의 군 관계자에 따르면 기무사는 지난해 방사청의 TICN 사업관리팀에 근무하다가 올해 초부터 대형 방산업체인 A사로 자리를 옮긴 김모씨(예비역 중령)에 대해 TICN 관련 자료 등을 제3의 방산업체로 유출한 혐의로 지난 8일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김씨는 지난달 A사에서 퇴직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기무사는 방사청 재직 시절 UAV 사업 등과 관련한 기밀을 빼돌린 혐의로 대형 방산업체인 B사의 연구소에 근무하는 황모씨(예비역 대령)의 사무실 등에 대해 지난달 29일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황씨와 김씨는 모두 방사청의 UAV와 TICN 사업 관련팀에 근무하다가 민간업체에 재취업했고, 관련 기밀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기무사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이어서 구체적인 내용을 이야기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대령으로 전역한 황씨가 관련 민간업체에 취업한 것이 공직자윤리법을 위반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황씨는 전역하면서 대령으로 명예 진급한 것이어서 대령 이상의 군인은 퇴직일로부터 2년간 퇴직 전 3년 이내 종사했던 업무와 관련 있는 업체에 취업할 수 없다는 공직자윤리법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