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가 최고 경영진의 사퇴와 검찰 수사 등에 따른 경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구성한 특별위원회가 9일 첫 모임을 갖고 사태 수습 방안을 논의한다.

신한금융 특위는 지난달 30일 이사회 결의에 따라 류시열 회장과 국내 사외이사 3명, BNP파리바 측 사외이사 1명, 재일교포 사외이사 4명 등 이사회 멤버 9명으로 구성됐다.

내년 3월 주주총회까지 운영하며 위기관리 방안과 차기 경영진 선임 절차 등을 마련하게 된다.

이날 모임에서는 특위 위원장과 간사 선임, 합의안 도출 방식, 회의 주기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재일교포 주주들이 여전히 류 회장의 중립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어 이날 특위 재구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올 수도 있다.

이들 주주는 최근 금융감독원 제재심의위원회에서 금융실명제법 위반 혐의로 3개월 직무정지 상당의 중징계가 결정된 라응찬 전 회장의 등기이사직 사퇴, 중립적인 외부 인사와 신한은행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특위 구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라 전 회장과 신상훈 신한금융 사장, 이백순 신한은행장 등 이른바 `신한 빅3'의 동반 퇴진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자문료 횡령 의혹 등과 관련해 모두 검찰 수사 대상에 올라 있으며 신 사장은 직무정지 상태다.

신한금융 지분이 많은 일부 재일교포 주주는 자신들의 의사를 관철시키 위해 지난 5일 최대주주인 BNP파리바 측 인사와 류 회장을 잇달아 접촉한 데 이어 BNP파리바 최고위층과의 면담도 추진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특위 모임에 앞서 재일교포 사외이사들과 함께 전성빈 이사회 의장, 윤계섭 이사 등을 만나 이견을 조율할 예정이다.

한 재일교포 주주는 "중립적인 인사가 회장이 돼야 조직이 하나로 뭉칠 수 있다"며 "당국의 중징계를 받은 라 전 회장이 등기이사직을 유지하는 것은 당국의 징계를 무시한 것으로, 일본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이번 모임에서 특위 운영 방식에 대해 합의가 이뤄질지 불투명하다.

합의를 해도 갈등의 불씨는 여전해 경영 정상화에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이사회 표결로 결정한 특위를 다시 구성하자고 요구하는 것은 사태 수습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