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해남과 신안, 보성 등 전국 10곳이 원자력발전소 부지로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종해 보성군수는 원전 부지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소속 민주당 김재균(광주 북을) 의원은 7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수력원자력이 한국전력기술국토연구원에 신규원전 입지확보 정책수립 종합용역을 의뢰한 결과, 전남 해남과 신안, 보성, 강원 고성, 삼척, 경북 영덕 등 전국 10곳이 원전부지 후보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한수원은 제1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2022년까지 신고리 6호기, 신울진 4호기, 신월성 2호기 등 총 12기의 원전 추가 건설 계획을 세우고, 오는 2012년까지 추가 원전부지 2곳의 선정 작업을 마무리하기로 했다"며 "용역결과를 토대로 오는 12월 유치신청을 마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한수원은 지난 7월부터 후보지 단체장들을 비공식으로 접촉하고 있고 일부 접촉한 단체장들 가운데는 유치에 매우 긍정적인 단체장도 있었다고 한다"며 "그러나 부지확보 방식을 최종결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후보지 지자체와 비공식 접촉을 하는 것이 방사성 폐기물처리장 유치때 촉발됐던 부안사태를 재발시킬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신규원전 부지 용역결과는 주변여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원전 부지로 가능성이 있는 곳만 추려낸 것이라지만, 실제로 이 지자체들을 대상으로 한수원의 부지선정 작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지자체장들에 대한 비공식 접촉은 부적절하다"며 "국가사업의 안정적 추진과 갈등 최소화를 위해서는 부지선정문제를 적극 공론화하는 것이 최상의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종해 보성군수는 "한수원으로부터 공식적인 제의가 들어온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고, 박우량 신안군수는 연간 700억원의 소득을 올리는 천혜의 어장터를 보존하기 위해서는 원자력이 들어서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철환 해남군수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shch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