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의료관광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민 · 관 합작사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29일 보도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외국인 환자 유치 확대를 위해 내년 중 정부와 병원,여행사 등이 공동으로 투자하는 의료투어 지원사를 신설할 방침이다.

이 회사는 2012년부터 중국과 러시아,중동 등지의 의료기관들과 제휴해 일본의 의학 기술과 의료관광 시장을 홍보하고,자국 병원과 해외 환자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일본 정부는 이를 위해 올해 안에 1억엔의 준비 비용을 예산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 다음 달부터 의료관광 전문 통역사를 모집하고,외국인 환자 유치를 희망하는 병원도 조사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18일 발표한 신성장전략에도 의료 · 간호 부문을 주요 전략산업 분야에 포함시키고 연간 50만명의 외국인 환자 유치와 1조엔대 시장 창출을 목표로 내걸었다.

의료관광 활성화에 적극적인 태국과 싱가포르의 경우 연간 수십만~100만여명의 외국인 환자를 수용하면서 여행 및 호텔 산업까지 동반 성장하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또 한국이나 인도로 향하는 외국인 부유층 환자를 끌어오기 위해 '의료체재 비자'를 신설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현행 단기체재 비자로는 90일간 일본에 머물 수 있고 검진 결과 장기 입원이 필요할 때만 체재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하지만 의료비자 제도가 시행되면 일본에 입국한 외국인 환자는 병원 증명서만 있으면 자유롭게 체재기간을 늘릴 수 있고 수술 후 경과를 보려고 다시 입국할 때도 간단한 절차만으로 가능해진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