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였던 한명숙 전 총리는 27일 `불법 정치자금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재개와 관련, "정치보복과 표적수사에 끝까지 맞서 당당히 싸우겠다"며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한 전 총리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농성에 들어가기 직전 열린 `한명숙 공대위' 회의에서 "정치검찰이 지난 4월9일 무죄판결에 앙심을 품고 지방선거 전후로 별건수사를 진행해 왔다"며 "이번 사건에도 결백하다.

결코 쓰러지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독재정권 때보다 더 악랄한 정치보복이 벌어지고 있다"며 "정치생명을 끊어놓겠다는 정치보복의 칼날에 광기와 살의가 느껴지지만, 정권과 검찰의 치졸하고 사악한 음모는 성공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나 자신의 혐의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정상적이 아닌, 부당한 수사이기 때문에 수사 자체를 인정할 수 없다"면서 "(혐의에 대해선) 일체 대응하지 않겠다.

검찰의 부당한 수사에 결코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소환 불응 입장을 재확인했다.

공대위위원장인 이해찬 전 총리는 회의에서 "이번 수사는 무죄판결을 뒤집기 위한 조작 수사로, 그 자체로 성립되지 않는다"고 주장했고, 민주당 이미경 사무총장은 "다른 야당, 시민단체들과 대책위를 구성해 당 차원에서 강건히 싸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참여당의 유시민 전 보건복지 장관은 "현 정권이 정치공작을 통한 국가권력 사유화를 멈추지 않는다면 이명박 대통령의 퇴임 후도 안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