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2007년 3월 선보인 전라남도 목포의 '옥암푸르지오'가 한경주거문화대상 녹색에너지부문 대상을 차지했다. 국내 최초로 아파트 단지에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주된 수상 요인이다.

옥암푸르지오 옥상에는 태양광발전 모듈 682장이 설치돼 있다. 낮 동안 받은 햇빛을 전기로 바꿔 단지 내에서 사용한다. 단지 전체 전력사용량의 5%에 이르는 하루 최대 600㎾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엘리베이터 8~10대를 작동시킬 수 있는 전력이다. 만들어진 전기는 복도와 주차장 등 공용전력에 사용된다.

태양광으로 생산된 전력은 입주민들의 전기요금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옥암푸르지오 주민들은 공동전기료 부문에서 연간 1700만원의 전기세를 절감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세대당 20만원 정도의 전기요금 절감 효과가 있는 셈이다.

태양광발전은 기존의 태양열 발전과 달리 태양의 빛 에너지를 태양광발전 모듈로 흡수해 직접 전기로 전환하는 방식이다.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 미래 친환경 대체 에너지로 각광받고 있다.

대우건설은 이 같은 태양광발전 설비를 시공하는 단지 곳곳에 적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08년 경기도 동탄신도시에서 공급한 블록형 단독주택 '푸르지오 하임'에서는 '태양광 집채광 시스템'을 적용해 눈길을 끌었다. 고유가 시대에 적합한 에너지 절약형 주택을 짓는다는 계획 아래 햇빛이 들지 않는 건물의 지하 공간에 자연채광을 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춘 것이다. 에너지 절감과 함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목표에서다.

태양광 집채광 시스템은 이후에 지어지는 푸르지오 타운하우스 및 아파트 지하 주차장 부지 등에 선별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대우건설은 기술 개발과 디자인 개발을 통해 단위세대 화장실,후면 주방 발코니까지 자연채광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집채광은 흐린 날씨에도 흩어지는 태양빛을 모을 수 있어 전천후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기술이다.

대우건설은 2020년까지 에너지 사용량이 거의 없는 '제로 에너지 하우스(zero energy house)'를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친환경 · 신재생 에너지 주거상품으로 구성된 상품전략인 '그린 프리미엄(green premium)'을 발표했다. 그린 프리미엄은 태양광,바이오가스 등 친환경 · 신재생 에너지를 주거상품에 적극 도입해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고객들에게 유지관리비 절감 등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는 전략이다.

또 친환경 웰빙 주거공간을 제공해 고객만족을 실현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우건설은 기술연구원을 중심으로 태양광 블라인드 창호,바이오가스 발전시스템,태양광 집채광 시스템 등 그린 프리미엄 주거상품을 개발해 실제 현장에 적용하거나 추진하고 있다.

1단계로 지난해 11월 분양한 청라 푸르지오에 그린 프리미엄 주거상품을 적용해 30%의 에너지 절감을 달성했으며 앞으로 점차 적용을 확대해 내년에는 50%,2014년에는 70%,2020년에는 에너지 절감률 100%의 제로 에너지 하우스를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