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올해 기업환경개선 대책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10일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과천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정부는 그동안 4차례 기업환경 개선 대책을 통해 창업, 입지, 환경, 건설 제도를 개선해왔다"면서 "이제 추가 과제를 발굴하기 쉽지 않을 정도지만 아직 만족할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기업 규제 개혁에 대한 만족도에 문제가 있으며 기업환경개선 노력을 현장 수요자 중심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미 발표한 대책 중에서도 일부가 국회에 계류돼 있어 기존 대책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윤 장관은 "이에 따라 올해 기업환경 개선 작업은 현장 체감도와 효과성 제고에 주안점을 두겠다"면서 "범정부 차원에서 의결이 필요하면 물류, 외국인투자 등의 분야에서 탑다운 방식으로 결정하고 개별 기업의 애로 사항 해결을 위해 민간합동실사단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관계부처와 전문가가 과제 발굴부터 대책 검토까지 모든 과정에 함께 참여하는 등 책임성 강화를 추진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올해 기업 환경개선 대책이 현장과 밀착돼 체감도와 효과성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올해 세계 경제는 일자리 전쟁으로 미국과 일본도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다"면서 "정부도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으로 연구개발 투자 확대, 서비스산업과 부품 소재 산업 육성 등 기존 틀에 안주하지 않고 비효율을 제거하는 발상 전환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