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서울시 청년CEO 육성사업 전국에 확산

4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전국 지방자치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3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일자리 창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서울시와 경기도 등의 사례가 발표돼 눈길을 끌었다.

서울시는 참신한 창업 아이템과 열정을 가진 20~30대 예비창업자 1천여명을 선발해 청년 CEO로 키워내는 `청년 창업 1000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이 사업은 지식, 기술, 일반 창업 등 3개 분야에서 게임개발업, IT기술 융합디자인, 기계, 재료, 전기·전자, 정보·통신, 퓨전 음식 개발, 뮤지컬 공연기획 등의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이다.

시는 지원자 3천100명 중 1천21명을 선발했고 이들 중 342명이 지난해 말까지 창업에 성공했다.

시는 예비 기업인들을 돕기 위해 송파구 가든파이브와 마포구청에 `청년창업센터'를 마련해 창업 준비 공간을 1년간 무상으로 제공하고 월 70만∼100만원의 활동비도 지급했다.

행정안전부는 서울시의 청년 CEO 육성프로그램이 호응을 얻음에 따라 2019년까지 10년간 매년 3천억원씩 총 3조원으로 조성되는 지역상생발전기금을 활용해 이 프로그램을 전국으로 확산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도내 일자리는 물론 전국의 각종 일자리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경기일자리센터'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이 센터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시니어클럽 등 일자리 알선 사업을 하고 있는 도내 220개 기관·단체·대학의 다양한 정보를 네트워크화해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노동부의 일자리 정보시스템(Work-Net)과 연계해 타 시·도의 일자리 정보도 제공한다.

기초 지자체 중에서는 경북 구미시와 전남 장흥군의 일자리 창출사업이 우수사례로 꼽혔다.

구미시는 고용 안정에 노력하는 중소기업에 업체당 최대 5억원씩 운전자금을 지원하고, 이 자금의 시중은행 이율 중 5% 포인트를 시비로 보전하는 사업을 소개했다.

이 사업에는 364개사가 참여했고 1천295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었다고 구미시는 밝혔다.

장흥군은 어민 110여명이 `무산(無酸) 김 주식회사'를 설립해 생산과 가공, 유통을 일원화한 사례를 발표했다.

군은 이 회사를 통해 240여명의 직·간접 고용 효과가 나타났고 어민들의 소득도 많이 늘어났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