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과 공동연구

세브란스병원(원장 이철)과 ㈜셀트리온(대표 서정진)은 신종플루 항체 치료제 개발을 위한 포괄적 공동 연구 협약서를 교환했다고 16일 밝혔다.

두 기관이 개발을 추진하는 항체치료제는 신종플루를 앓은 사람의 혈액에서 면역력을 가진 항체를 분리해 외부 공정을 거친 다음 신종플루 감염자에 투여해 증상을 중화시키는 개념이다.

때문에 이 항체치료제를 `중화항체'라고도 부른다.

항체치료제는 인체 면역 단백질을 활용함으로써 부작용이 적고, 일반 화학합성약품에 비해 개발기간과 투자비가 적게 든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세브란스병원과 셀트리온은 1차로 신종플루 항체를 발굴해 임상연구를 수행한 뒤 2차 과제로 변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멀티항체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신종플루 회복기 환자에게서 혈액을 채취하는 작업은 세브란스병원이 맡기로 했으며, 항체 스크리닝 작업은 서울대의대와 일본의 `에스씨 월드(SC World)'에서 공동으로 담당한다.

이렇게 해서 얻어진 항체에 대한 바이러스 중화능력 검사는 미국 질병통제센터(CDC)에서 이뤄지며, 셀트리온은 올해 안에 이를 바탕으로 동물 전임상시험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양측은 오는 2010년 항체치료제의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멀티항체 개발은 단기 상업화 이후에도 지속하기로 했다.

서정진 회장은 "이번 항체치료제는 H1을 타깃으로 함으로써 타미플루에 내성을 보이는 변종 바이러스에도 효과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예방적 사용도 고려될 수 있다"면서 "150여개의 항체 중 미국 CDC에서 선정한 5개의 단클론중화항체를 가지고, 이들을 섞어 칵테일 방식으로 실험해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bi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