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표결처리' 합의 파기 경고.."서민보호 정당으로 가겠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17일 6월 임시국회의 최대 쟁점으로 예상되는 '미디어법' 처리와 관련, "한나라당이 수로 밀어붙인다면 깨지는 한이 있더라도 죽기로 싸워 국민들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5일 민주당의 18대 국회 2기 원내대표로 선출된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회관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한나라당이 영패한 4.29 재보선 결과는 잘못된 정책과 악법을 개폐하고 궤도수정하라는 뜻"이라며 "저희는 그런 국민의 뜻을 대변할 자격이 있으며 따라서 미디어법의 철회를 주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여야가 2차례의 '입법대치'를 치른 최대 쟁점법안인 방송법과 신문법, IPTV법, 정보통신망법 등 4개 법안을 6월 국회에서 '표결 처리'해주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여야는 지난 2월 국회에서 미디어법안에 대해 여론수렴을 거친 뒤 6월 국회에서 표결 처리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약속은 항상 전제가 되는게 상황 변수이며 법적으로도 사정변경의 원칙이 있을 수 있다.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심의 흐름으로, 한나라당이 영패한 4.29 재보선이라는 사정변경이 생겼다"며 "잘못된 MB악법을 철회하고 국민이 원하는 쪽으로 가는 게 한나라당이 말하는 쇄신이고 정당한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내 쟁점인 정동영 의원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이 문제를 방치해두면 큰 문제가 생긴다"며 "당 내부에서도 복당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정 의원이 축하박수를 받고 들어올 분위기가 조성돼야 하며, 누군가 가교 역할을 하면 복당이 빨라질 수 있다"고 조기 해결 의지를 밝혔으나 복당 시기는 못박지 않았다.

이어 그는 당 정체성 논란을 빚고 있는 '뉴민주당 플랜' 수립과 관련, "우리가 입버릇처럼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당을 말했는데 중산층은 한나라당과, 서민은 민노.진보신당과 겹친다"며 "기본적으로 부자나 특권계층을 우리 당이 대변할 필요는 없으며 서민보호 위주로 가면서 서민을 중산층으로 끌어올리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10%대에 머물고 당 지지율 제고 방안에 대해서는 "여당의 횡포에 강하게 맞서 싸우는 견제 정당이자, 정책경쟁에서 이기는 수권정당이 되라는 게 국민의 요구"라며 "6월 국회를 잘 치르고 정기국회에서 국정감사를 잘해 10월 재보선에서 승리, 20%대를 넘으면 부동층을 꽤 끌어들여 25%까지 갈 수 있고 내년 지방선거도 대등하게 치러낼 수 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신지홍 송수경 기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