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국 공격에 "車업계지원 공정경쟁 위반 아니다"

프랑스 정부가 11일 자국 자동차 업체에 대한 구제금융 계획은 보호무역주의 조치가 아니라고 항변하고 유럽연합(EU)과 주변국의 공세를 저지하기 위해 총력 방어에 나섰다.

해외 순방 중인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을 비롯해 프랑수아 피용 총리, 크리스틴 라가르드 경제장관, 브뤼노 르메르 유럽담당 국무장관 등이 일제히 자동차 회사 지원은 보호주의와는 무관한 정책임을 강조했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이날 쿠웨이트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동차 회사에 대한 정부지원에 관해 설명을 요구하는 EU 집행위 측의 문안을 접수했다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내용의 회신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EU 집행위가 설명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런 요구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라면서 "별 문제없이 요구에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프랑스 언론들이 전했다.

프랑수아 피용 총리는 12일 브뤼셀을 방문, 주제 마누엘 바로수 EU 집행위원장과 헤르만 반 롬푸이 벨기에 총리와 잇따라 회동해 자국의 자동차산업 지원 계획을 상세히 소개하고 역내 공정 경쟁의 원칙을 훼손하는 방안이 아니라는 점을 역설할 예정이다.

브뤼노 르메르 유럽담당 국무장관도 정부의 자동차업계 지원 계획이 불법적인 내용을 전혀 담고 있지 않다면서 "이는 보호무역주의 조치가 아니라 우리의 일자리를 지키고 우리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프랑스 라디오에 출연해 "이 계획은 EU의 공정경쟁 룰을 어기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변국 주장을 부인하고 "시장이 잘 작동했었더라면 푸조와 르노가 필요로 하는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었을 텐데 그렇지 못했다"라고 덧붙였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경제장관은 칼-테오도르 추 구텐베르그 독일 신임 경제장관을 파리로 초청해 자국 정부의 조치가 보호무역주의와는 무관하다는 점을 설명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라가르드 장관의 측근들이 전했다.

앞서 사르코지 대통령이 르노와 PSA 푸조-시트로앵에 30억유로씩 60억유로와 르노트럭에 5억 유로 등을 각각 지원하는 내용의 구제계획을 밝힌 뒤 EU 집행위측과 체코, 슬로바키아 등 주변국에서 보호무역주의 조치라는 비판이 잇따랐다.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도 이날 베를린에서 반 롬푸이 벨기에 총리와 회동한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EU 각국이 자동차 산업을 지원할 때 공정경쟁 관련 법률을 준수해야 한다고 프랑스를 겨냥했다.

(파리연합뉴스) 이명조 특파원 mingjo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