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은 25일 "개성공단에 짓기로 한 기숙사 건립 문제가 조속히 해결돼야만 남북 간 완충지대인 개성공단의 역할이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날 여의도 중앙회관에서 열린 남북경협특별분과위원회(위원장 김수방) 회의에서 "개성공단의 북한 근로자는 3만5000여명에 이르고 부양가족까지 따지면 최소 10만명 정도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만큼 북한도 개성공단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며 "기숙사 건립은 이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한층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개성시내에 있던 공장은 거의 다 폐쇄되고 북한 근로자 대부분은 개성공단에 와서 일하고 있을 정도로 개성시 전체가 개성공단에 의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앞으로 250여개 업체가 개성공단에 입주해 공장을 운영하려면 7만~8만명에 이르는 북한 근로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조속히 건립해야 한다는 것이 김 회장의 주장이다.

참여정부는 지난해 10ㆍ4 남북선언을 통해 기숙사 건립 비용을 제공하기로 합의했으나 이명박 정부 들어 남북관계 급랭과 함께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 실정이다.

김 회장은 "개성공단이 정치적인 문제로 문을 닫지 않도록 남북경색 국면이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