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가격 안정 금융시장 필수조건

앨런 그린스펀 전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은 최근 국제 금융위기를 정책결정자들이 예상하지 못한 "백 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할 `신용 쓰나미(credit tsunami)'"라고 규정하면서 자신의 시장경제 이론에 허점이 있었다고 시인했다.

그는 또 이번 금융위기로 인한 미국 경제에 대한 충격과 실업률 추가 상승을 우려했다.

그린스펀 전 의장은 23일 하원의 감독과 정부개혁 위원회가 실시한 금융위기 관련 청문회에 출석해 "허점을 발견했다"면서 "40년 이상 경제이론이 아주 매우 잘 들어맞고 있다는 많은 증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최근 파생상품 규제에 반대했던 것에 대해서도 부분적으로 잘못됐다고 인정했다.

헨리 왁스멘 감독과 정부개혁 위원회 위원장이 그린스펀 전 의장에게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를 초래한 무책임한 대출관행을 제지할 권한을 가지고 있었고 그리고 많은 사람으로부터 그렇게 해야 한다는 조언을 받았을 것"이라면서 "지금 우리 전체 경제는 그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그린스펀 전 의장은 이날 미리 배포한 청문회 자료에서 "현재까지 금융시장의 손실을 고려할 때 일시적 해고와 실업률의 현저한 상승을 어떻게 피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면서 실업률 상승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이번 금융위기를 끝낼 수 있는 필요조건은 주택가격 안정이지만 앞으로 여러 달 동안 주택가격이 안정될 것 같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린스펀 전 의장은 주택가격이 안정되면 그때부터 시장 경색이 상당히 풀리고 겁에 질린 투자자들도 다시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에 나서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주택가격이 안정될 때까지 정부가 공세적으로 금융시장을 지원하는 조치는 올바른 일이라면서 7천억달러 규모의 구제금융 계획은 이같은 필요에 상응하는 적절한 조치이며 이번 조치의 효과가 벌써 시장에서 느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린스펀 의장은 또 "(이번 금융위기는) 내가 상상했던 어떤 것보다 더 광범위하게 나타났다"면서 "신용평가 기관이 비현실적으로 높게 평가한 서브프라임 증권에 대한 국제적인 수요가 은행과 헤지펀드, 연기금에 의해 급증한 것이 이번 문제의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