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금융 법안이 부결된 것은 '경제적 9.11'과 같다"
AP통신은 30일 미국 정부의 구제금융 법안이 하원에서 부결된 데 대해 골든게이트대학 아데노 비지니스스쿨의 테리 코널리 학장이 이같이 평가했다고 전하고,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시나리오와 경제 전망을 진단했다.

우선 법안을 제출했던 재무부는 어떤 선택지를 갖고 있을까.

현재로서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나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같은 정부 기관과 상황별 문제를 다루기 위해 공조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FRB는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금융 위기가 가져온 충격을 줄이기 위해 몇가지 조치를 내릴 수 있다.

단기 유동성 공급을 계속 확대해 금융 기관이 더 자유롭게 돈을 빌릴 수 있게 하거나, 다른 중앙 은행과 손잡고 자금 문제를 겪는 해외 금융 기관에 수십억 달러를 수혈하는 것도 가능하다.

FRB는 담보 물건을 확대해 은행과 투자 회사가 중앙은행에서 긴급 대출을 좀 더 쉽게 받도록 할 수도 있다.

신용 위기가 지금보다 악화할 경우 FRB는 극단적인 상황에 맞춰 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하는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긴급 대출을 확대할 권한도 갖고 있다.

FRB가 180도 자세를 바꿔 이자율을 지난 6월에 이어 다시 인하하는 방안도 있다.

일부 FRB 관리는 이자율 재인하가 은행 대출이 재개되도록 많은 역할을 한다는 데 의문을 제기하지만, 현재 5% 수준인 표준대출금리를 낮추는 효과를 낸다는 분석도 나온다.

구제금융안의 의회 통과 여부에 따른 경제 전망은 각각 어떨까.

법안이 의회를 통과해 시행된다고 해도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까지 경제는 위축된다는 전망이 다수라고 AP통신은 전했다.

의회가 법안을 통과시키지 않을 경우, 경제 위축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애널리스트들은 분석했다.

2분기에 117개 은행과 저축 금융 기관이 '문제 은행' 명단에 오른 데 이어 파산하는 은행이 늘어날 수 있다.

현재 6.1%에서 2009년 말에는 7∼7.5%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되는 실업률도 1990-91년 경기 불황 이후 최고치를 기록할 가능성도 있다.

클리어뷰 이코노믹스의 켄 메이랜드 사장은 "경제를 강타한 눈덩이에 속도가 붙어 거대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AP=연합뉴스) newgla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