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의 `종교차별' 반발 움직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독실한 `가톨릭 신자'인 김경한 법무장관이 검찰 고위 간부들을 대거 대동하고 절에서 하룻밤을 보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 장관의 이런 행보가 성난 불심을 달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제스처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지만 법무부는 일단 "개인적인 결정"이라며 손사래를 쳤다.

6일 법무부에 따르면 김 장관은 5일 호남지역 초도순시를 마친 뒤 전북 정읍 소재 조계종 소속 사찰인 내장사를 찾아 하룻밤을 묵었다.

김 장관은 최근 불교계의 편치않은 심기를 염두에 둔 듯 주지인 대원 스님에게 "그동안 불교계가 불편하신 점은 없었습니까"라고 물었고 대원 스님은 "곧 좋은 일이 있지 않겠습니까"라며 선문답으로 대화를 받았다.

이에 김 장관은 "대통령께서 국무회의 자리를 통해 종교차별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누누이 강조하셨다"며 정부의 입장을 `직설화법'으로 전달했다.

김 장관의 내장사행에는 이준보 광주고검장과 황희철 광주지검장 등 전라도 지역의 고검장ㆍ검사장급 검찰 간부 6명도 따라 나서 함께 밤을 지냈다.

이와 관련, 법무부는 김 장관이 전북지역 검찰청에 대한 순시길에 개인적인 판단에 따라 숙박장소로 사찰을 선택한 것일 뿐 정부 차원의 결정에 따른 것은 아니고 정치적인 의도도 없다면서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하지만 법조계 주변에서는 이명박 대통령이 5일 김형오 국회의장과의 만찬에서 "나는 원래 불교와 매우 가까운 사람으로 불교계에 친구도 많다"고 말하는 등 적극적인 불심 달래기에 나선 것과 무관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향후 다른 지역 초도 순시 때에도 당분간 계속 사찰에서 묵겠다는 김 장관의 입장 역시 그런 시각을 뒷받침하는 대목이다.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setuz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