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정무호가 한 달여 만에 다시 이뤄진 '코리아 더비'에서 북한과 공방 끝에 승부를 가리지 못했다.

허정무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6일 중국 상하이 훙커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0남아프리카공화국월드컵 아시아지역 3차예선 3조 2차전 북한과의 원정경기에서 전·후반 90분 득점 없이 0-0으로 비겼다.

이로써 한국은 지난달 26일 투르크메니스탄전 4-0 완승의 상승세를 살리지 못한채 승점 1점을 챙긴 것에 위안을 삼아야 했다.

한국은 1승1무로 같은 C조의 북한(1승 1무)과 동률을 이뤘지만 골 득실에서 앞서 1위 자리를 지켰다.

같은 조의 요르단과 투르크메니스탄은 나란히 1패를 기록 중이다.

각조 1,2위가 월드컵 최종예선에 나간다.

한국은 2005년 8월4일 동아시아선수권대회 0-0 무승부를 시작으로 이어졌던 북한전 3경기 연속 무승부 행진을 계속했다.

다만 북한과의 역대 A매치 상대전적에서 5승5무1패의 우위를 유지했다.

또 작년 12월 출항한 허정무호는 칠레와의 평가전 0-1 패배 이후 투르크메니스탄전 완승과 동아시아대회 1승2무 우승에 이어 이번 대회 무승부까지 5경기에서 2승3무를 기록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거 박지성(맨체스터) 등 해외파가 총출동한 한국(FIFA 랭킹47위)이 지난달 20일 충칭 동아시아선수권대회 때 허정무호와 1-1 무승부를 기록했던 북한(126위)을 상대로 '무승부 징크스' 탈출을 노렸지만 기대했던 득점포는 터지지 않았다.

허정무 감독은 조재진(전북)을 최전방 스트라이커로 배치하고 좌우 윙에 박지성(맨유)과 설기현(풀럼)을 내세웠다.

박지성을 이용한 활발한 측면 돌파로 북한의 밀집수비를 뚫겠다는 허 감독의 승부수였다.

또 처진 스트라이커 겸 공격형 미드필더로 박주영(서울)을 투입하고 수비형 미드필더에 김남일(빗셀 고배) 조원희(수원),포백 수비라인에 왼쪽부터 이영표(토트넘)-강민수(전북)-이정수(수원)-오범석(사마라 FC)을 세우는 4-3-3 포메이션을 짰다.

수문장은 투르크메니스탄전 골문을 지켰던 정성룡(성남)에게 맡겼다.

북한도 '아시아의 루니' 정대세(가와사키)를 원톱으로 올리고 유럽파 홍영조(베자니아)를 왼쪽 측면에 기용하며 스리백을 활용한 3-4-3 전법으로 맞불을 놨다.

그러나 양팀의 골문은 좀처럼 열리지 않았고 결국 득점 없이 무승부를 기록하고 말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