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실무委 설치도 요구, 루빈 前재무 등 위원장에 추천

민주당 대선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상원의원은 24일 조지 부시 대통령에게 주택압류 사태 등 주택시장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비상실무위원회 구성을 요구하는 등 최소 300억달러에 달하는 추가 경기부양책 마련을 촉구했다.

힐러리는 이날 필라델피아 펜실베이니아대학에서 경제문제와 관련, "지난 몇 주 동안 우리는 신용시장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전례없는 조치들을 취하는 것을 지켜봤다"면서 "미국의 일반가정에서 주택압류를 피하고 전국의 지역사회가 경기침체로 빠져드는 것을 막기 위해 공격적인 행동에 나서야 할 때"라고 밝혔다.

힐러리는 비상실무위는 클린턴 전 행정부 시절에 재무장관을 역임한 금융전문가인 로버트 루빈이나 앨런 그린스펀과 폴 볼커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장이 주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택압류 비상실무위는 미국 경제의 신뢰를 다시 회복하는데 필요한 법안과 조치들을 권고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힐러리는 설명했다.

힐러리는 주택담보대출 원금과 이자를 제때 상환하지 못해 압류된 수십만 채의 주택을 처분하기 위해 연방정부에서 경매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한 법안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힐러리는 그러나 최근 통과된 1천620억달러 규모의 긴급경기부양조치는 주택압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택소유자와 지역사회에 거의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힐러리는 또 "중앙은행이 베어스턴스가 금융위기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300억달러를 지원할 수 있다면 연방정부는 주택압류 위기에 처한 가정과 지역사회를 위해 최소한 중앙은행 만큼이라도 긴급자금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대선 후보를 놓고 경쟁하고 있는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 진영에서는 이날 힐러리의 연설은 지금까지 논의된 내용들을 다시 묶은 것에 불과하다며 새로운 것이 없다고 평가절하했다.

오바마의 선거운동 책임자인 데이비드 플로프는 "몇가지 좋은 아이디어들이 있지만 대부분이 다시 묶은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오바마는 신중하지 못한 주택대출금융기관에 대해서는 강력한 단속을 하되 주택소유자들에 대해서는 주택대출금 상환이 가능하게 대출조건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금을 설립하고 세금공제 범위를 확대해줄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재홍 특파원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