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명한 두뇌 만들기

어금니 없는 쥐는 기억의 임시 저장창고인 해마가 위축돼 있어 기억력이 점차로 낮아진다.

술 먹고 필름이 자주 끊기는 것은 뇌세포가 알코올에 직접 공격당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다는 증거다.

베개를 등에 대고 등과 배를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은 머리를 맑게 한다.

한의사 출신으로 의학박사까지 취득한 저자가 두뇌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운동법 호흡법 지압법 식사요령 등을 총정리했다.

박기원 저,중앙북스.(02)2000-6170


◆출산 맘 다이어트

대한민국 출산 여성의 40%가 산후 비만을 겪는다.

문제는 출산 후 3∼6개월 안에 임신 전 몸매로 돌아가지 않으면 평생 비만으로 고착화될 수 있다는 것.산모들이 출산 후 스트레스 우울 불면 등을 먹는 것으로 풀려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긴다.

한의사인 저자는 체중조절이 곧 산후조리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며 모유 수유와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한약 복용 등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박현정,대교베텔스만.(02)840-1616


◆신경에 사로 잡힌 뇌

사람은 교감신경에 의해 투쟁-도피반응,부교감신경에 의해 휴식-방출반응을 하게 돼 있다.

화,두려움,불만 때문에 감정을 조절하지 못한다면 '정신근육'을 조절해 이들 두 반응을 활용하는 힘을 키워야 한다.

대표적인 게 심호흡으로 휴식-방출반응을 유도해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다.

5단계 자기수양법을 통해 어떤 상황도 차분하게 대처할 수 있는 비결을 소개하고 있다.

매튜 멕케이·데이비드 하프 공저,창조문화.(031)841-9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