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100달러 소비.생산국 모두에 불안 요인"

국제유가는 다음달 열리는 국제석유국기구(OPEC) 회의에서 원유 생산량 증가가 결정되고 겨울 날씨가 온화해질 경우 배럴당 75달러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셰이크 자키 야마니 전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장관이 21일 밝혔다.

야마니 전 석유장관은 그러나 미국이 이란을 공격하면 유가는 배럴당 20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면서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발언에 동조를 표시했다.

야마니 전 석유장관은 이날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에서 열린 회의에서 참석, "재앙이 없다면 내년 유가는 겨울이 지나면 배럴당 75달러 수준으로 떨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했다.

야마니 전 석유장관은 또 OPEC이 오는 12월 5일 아부다비 회의에서 원유생산량을 추가로 늘리기로 합의하면 유가가 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OPEC은 지난 1일부터 원유생산량을 하루 50만 배럴 늘리기로 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야마니 전 석유장관은 OPEC 회원국가 중에 베네수엘라와 이란의 경우 배럴당 100달러가 적정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이것은 미래에 원유 소비국들 뿐만 아니라 생산국에도 불안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고유가는 결국 원유 소비를 줄이고 대체에너지 연구를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가는 이날 오전 사상최고치인 배럴당 99.29 달러까지 치솟은 바 있다.

(마드리드 로이터=연합뉴스) jaeh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