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조절대출.환매조건부채권 매입 등 활용
"국제금융시장 빠른시일내 안정 어려울 것"

김석동 재정경제부 제1차관은 13일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부실과 관련해 "국내 금융시장의 신용경색 상황이 우려될 경우 유동성조절대출과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 등을 통해 시장에 유동성을 즉시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정책협의회 개최 결과에 관련해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로 인한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이 증폭되고 우리나라에서도 신용경색이 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김 차관은 "개별 금융기관에 (유동성) 문제가 생길 경우는 유동성조절대출 등을 통해, 전체 금융시장의 문제는 RP 매매 등을 통해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금융기관들의 외화유동성 문제에 대해서 김 차관은 "원화와 외화를 막론하고 금융시장의 신용경색 상황에 대해서는 중앙은행과 정부가 협의해 충분히 대응하겠다"면서 "다만 현재는 80%인 (금융기관의) 외화유동성 비율을 조절할만한 상황은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김 차관은 "현재 주식시장의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과 국내기업의 자금조달 애로사항 등의 요인을 점검하고 파생결합상품에 대한 전반적 리스크 관리방안도 마련하겠다"면서 "금융시장의 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피기 위해 재경부 금융정책국장, 국제금융국장, 금감위 감독정책1국장, 한국은행 시장국장 등이 금융시장 상황점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국제 금융시장은 점차 안정을 찾아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빠른시간 내 이 문제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장담하기는 이르다"면서 "다만 현 단계에서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이나 세계 금융시장 상황이 국내 금융시장이나 금융기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게 정부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이러한 판단의 근거로 국내 금융기관이 보유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관련 채권의 규모 자체가 크지 않은데다 국내 주택담보대출 시장 역시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실시하고 있어 부실 우려가 적다는 점을 들었다.

현재 국내 금융기관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관련 투자 규모는 5개 은행 6억달러, 9개 보험사 2억5천만달러 등 총 8억5천만달러 규모로 이 중 평가손실 규모는 현재 전체의 10%인 8천500만달러 수준으로 집계됐다.

특히 전체 보유 채권 중 80%가 A-, 나머지는 트리플 B 등급 수준이기 때문에 부실 우려는 크지 않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아울러 미국 모기지 시장과 유사한 국내 주택담보대출 시장의 경우 미국에 비해 연체율이 낮고 담보인정비율(LTV) 등도 엄격히 관리되고 있다고 김 차관은 설명했다.

김 차관은 "위험자산 회피와 안전자산 선호 현상으로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증권 발행이 다소 어려워지는 현상이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대외신인도, 현재의 풍부한 유동성 등을 고려할 때 큰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이어 "우리나라는 위기 대응에 강한 나라고 금융시장의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면서 "정부는 시장 안정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확실한 제어장치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