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율 제고방안 등 유력 검토

한나라당 양대 대선주자인 박근혜(朴槿惠) 전 대표와 이명박(李明博) 전 서울시장이 `경선 룰'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강재섭(姜在涉) 대표가 중재안으로 투표율 제고방안 등을 유력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표는 이르면 10일, 늦어도 이번 주말 양측의 입장을 고루 반영한 중재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핵심 측근은 8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강 대표가 금주중 합리적인 중재안을 제시할 것"이라면서 "지금은 여러 대안 중 선택의 문제만 남은 것 같다"고 말했다.

강 대표 중재안은 사실상 양 진영에 대한 최후 통첩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으로, 양 진영의 수용 여부에 따라 당은 화합과 분열의 갈림길에 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강 대표는 현재 대의원과 당원, 국민선거인단 투표율을 평균 낸 뒤 그 비율 만큼만 여론조사 표를 반영하는 기존 방식 대신 ▲투표참여율이 높은 대의원 투표율 적용 방안 ▲대의원-당원 투표율 평균치 적용 방안 ▲여론조사 반영표 최저선(70-80%) 보장 방안 ▲`8월-23만7천명' 원안 회귀 방안 ▲국민선거인단 투표율 제고 방안 등 여러 대안을 심도있게 검토 중이라고 측근들이 전했다.

이 가운데 부재자 투표 및 인터넷 투표, 투표일 및 투표소 확대 등을 통한 국민선거인단 투표율 제고방안이 유력 대안 가운데 하나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립을 지향하는 `당이 중심이 되는 모임(중심모임)'도 제안한 부재자투표 방안은 부재자 신고를 한 유권자에 한해 자택 등에서 투표를 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이 방안을 도입하면 일반적으로 30% 안팎에 머무르는 국민선거인단의 투표율을 대폭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게 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투표일 및 투표소 확대 방안은 투표일을 하루가 아닌 이틀로 늘리고 투표소를 전 지구당에 설치해 일반 국민의 투표참여 기회를 대폭 확대하자는 취지다.

국민선거인단 투표율 제고방안에 대해 박 전 대표측은 검토가 가능하다는 입장인 반면 이 전 시장측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박 전 대표측 최경환 의원은 "투표율을 높이는 쪽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면서 "구체적 검토는 해보지 않았으나 법적 문제가 없고 투표율 제고에 도움이 된다면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전 시장측 진수희 의원은 "투표율 제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당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조치"라면서 "이는 경선 룰의 여론조사 반영비율 문제와는 완전히 별개"라고 일축했다.

이런 가운데 양측은 이날도 경선 룰 조정 문제를 놓고 날 선 대립각을 세웠다.

특히 "(경선 룰) 원칙을 걸레로 만들면 누가 지키겠느냐"는 박 전 대표의 `걸레 발언'을 놓고도 공방을 펼쳐졌다.

박 전 대표측 유승민 의원은 "이 전 시장측이 요구한다고 해서 자꾸 경선 룰의 원칙을 고치면 말 그대로 누더기가 된다"면서 "만약 이번에도 경선 룰을 바꾼다면 한마디로 `엠비맨더링(경선 룰을 이 전 시장에게 유리하게 조정한다는 뜻)'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전 시장측 정두언 의원은 "박 전 대표 원칙은 고무줄 원칙이다.

과거 민심과 당심의 5 대 5 비율 반영을 주장하며 탈당까지 했던 분이 지금 이렇게 나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면서 "당원과 국민이 만든 경선 룰에 대해 양보 운운하는 것은 권위적이고 공주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김남권 기자 sims@yna.co.krsout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