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아프가니스탄 바그람기지에서 폭탄테러로 전사한 다산부대 고 윤장호(27.당시 병장) 하사의 영결식이 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분당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에서 특전사장(葬)으로 거행됐다.

영결식은 유가족과 정관계 인사, 군 지휘관과 장병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식사, 고인에 대한 경례, 약력보고, 조사, 종교의식, 편지낭송, 헌화, 조총 및 묵념, 폐식사, 운구 등의 순으로 40여분간 진행됐다.

영결식은 윤 하사의 죽음을 애도하듯 세찬 바람과 진눈깨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 속에 영정을 앞세우고 9명의 운구병이 영현을 영결식장으로 운구하는 것으로 시작됐다.

윤 하사의 부모인 윤희철(65) 이창희(59)씨 부부를 비롯한 유족들은 침통하면서도 차분한 표정으로 영결식장을 지키다 영결식이 끝나고 유해가 운구되자 참았던 울음을 터뜨렸다.

특전사 입대동기인 엄선호(22) 병장은 이날 영결식 조사에서 감정이 북받치는 목소리로 "넌 항상 전우들에게 든든한 친구이자 속 깊은 형과 같은 존재가 되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노력하는 진정한 군인이었다"며 "넌 지금 우리 곁을 떠나지만 너의 환한 미소와 따뜻한 가슴은 우리 가슴 속에 영원히 살아 숨쉴 것"이라고 애도했다.

윤 하사가 입대 전 인턴사원으로 근무했던 HB어드바이저스 직원 일동은 특전사 정보과장 박정하 중령이 대리낭독한 편지를 통해 "제일 먼저 출근하고 퇴근할 땐 밤늦게 혼자 일하는 널 보면서 나이답지않게 차분하고 성실한 너와 다시 일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었다"며 입대하기 위해 입국한 널 보면서 조국이 무언지 잊혀져 가는 애국심이 무엇인지 다시한번 생각하게 됐다"고 회고했다.

영결식에는 백종천 청와대 안보실장, 김장수 국방장관, 열린우리당 장영달 원내대표, 민주노동당 권영길 원내대표, 국회 김성곤 국방위원장, 손학규 전 경기지사, 나키블라 하피지 주한 아프가니스탄 대사대리, 김관진 합참의장, 박흥렬 육군참모총장, 김진훈(장의위원장) 특전사령관, 김병관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데이비드 발코트 미8군 사령관 등이 참석해 윤 하사의 고귀한 희생과 군인정신을 기렸다.

영결식을 마친 고인의 유해는 성남시 영생관리사업소(성남화장장)에서 화장된 뒤 대전 국립현충원으로 봉송돼 오후 3시 안장식을 거쳐 전사자 묘역에 안장된다.

앞서 육군은 윤 하사의 희생정신과 군인정신을 기려 베트남전 이후 첫 해외파병 전사자로 처리하고 1계급 추서했으며 정부는 인헌무공훈장을 서훈했다.

또 미국정부는 연합작전 수행 중 순직한 외국 군인에게 수여하는 최고 훈장인 동성무공훈장을 유가족에게 전달한 바 있다.

(성남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kt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