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들, 당적정리 고민말고 계속 일하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은 27일 자신의 열린우리당 당적 정리를 계기로 한 중립내각 구성 논란과 관련, "중립내각은 새삼스러운 얘기는 아니지만 기만적이어서 안한다"며 "당적보유 장관들은 당적 정리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중립내각 얘기를 하는데 국민의 정부 이래 선거 중립을 안 지킨 적이 없고, 잘못된 개입을 했거나 문제를 일으킨 적이 없다.

참여정부에서는 선거 공정관리에 대한 신뢰를 확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대변인인 윤승용(尹勝容) 홍보수석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하지만 대통령이 당적을 정리한 마당에 총리는 그 위치가 갖고 있는 상징성때문에 당으로 돌아간다"고 밝힌뒤 "그러나 당적보유 장관들은 부담을 느끼지 말고 계속 하기 바란다.

이유는 업무 연속성 확보 차원도 있고, 사람을 새로 구하기도 힘들기도 하고, 무엇보다 혁신과정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당적을 보유하고 있는 정치인 출신 장관들에게 "당적 정리를 고민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노 대통령은 이어 국무위원들에게 "저와 여러분은 지금 계약을 맺고 일하고 있다"며 "그러한 관점에서 자신감을 갖고 끝까지 열심히 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열린우리당 탈당과 관련, "탈당이라는 말을 굳이 쓰지 않고 당적정리라고 하는 심정을 짐작해달라"고 당부한뒤 "대통령 당선후 당적을 정리하는 네번째 대통령이 되는 상황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싶었으나 역부족이었다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성기홍 기자 sg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