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25일 "남조선 당국이 이성을 잃고 끝끝내 미국의 반공화국 제재 압살 책동에 가담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6·15 공동선언에 대한 전면 부정으로,동족에 대한 대결 선언으로 간주할 것이며 해당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평통은 이날 대변인 담화를 통해 "우리에 대한 무모하고 무분별한 제재 책동으로 하여 북남관계에서 파국적 사태가 빚어지는 경우 남조선 당국은 그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게 될 것이며,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평통은 이어 "우리는 남조선 당국의 태도를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평통 담화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안에 따라 우리 정부가 이행보고서 작성 작업에 착수한 상태에서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PSI) 참여 확대 가능성도 잇따라 흘러나오는 것에 대한 정면 반발로 해석된다.

정부 당국자는 "유엔 제재에 우리 정부의 참여 수준을 낮추려는 의도와 PSI의 확대 참여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에 대한 조정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는 것과도 무관치 않다.

대북 포용정책의 상징인 이종석 통일부 장관의 사의 방침이 전해진 날 담화가 나왔다는 점에서 북한이 향후 대북 포용정책의 변화 가능성을 경고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북한이 취할 수 있는 조치로 우선 휴전선 비무장지대(DMZ)에서의 국지적 도발이나 서해 북방한계선(NLL) 침범 등을 통한 위기 고조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편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조평통의 위협에 대해 "이는 한국과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5개국의 의지를 시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목표는 파트너들에게 우리가 단결할 때 이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한다는 우리의 목적을 더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라며 외교적 해결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또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참가 5개국이 북한의 지도자에게 북한 주민들을 위한 더 좋은 길이 있음을 확신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한 뒤 "동맹은 굳건하게 유지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그는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으로부터 최근 북핵 상황을 보고받은 사실을 거론,"그녀의 보고 내용은 모든 국가들이 이 문제를 평화적으로 풀기 위해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베이징=조주현 특파원·김홍열 기자 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