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은 사실상 그룹이 소유했던 삼성이건희장학재단의 소유, 운영권을 교육부에 넘겼으며 홍창선 (열린우리당 국회의원) 이사장과 이 회장의 아들인 이재용 삼성전자 상무 등 재단의 이사진 전원이 사퇴했다고 4일 밝혔다.

삼성그룹에 따르면 지난 5월말 이건희 회장의 사재와 이 상무, 숨진 이 회장의 딸 윤형씨 등 이 회장 자녀들의 주식 등을 출연해 삼성이건희장학재단의 보유재산을 8천억원으로 확대한 후 이 재단의 운영권 일체를 교육부에 넘긴다는 뜻을 전했다.

이와 함께 이사진 전원도 사퇴해 삼성이건희 장학재단은 삼성그룹과는 완전히 관계를 끊게 됐으나 현재 사무국의 실무인력 소수가 남아 이미 선발된 장학생들에 대한 지원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새 이사진의 선임과 장학재단의 사업목적, 운영방법 등은 모두 교육부가 알아서 정할 일이며 삼성이 개입할 여지는 완전히 사라졌다"면서 "심지어 재단 명칭에서 '삼성'이나 '이건희'라는 이름을 남겨둘 지 여부도 새 이사진과 교육부가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삼성이 지난 2월7일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약속했던 8천억원의 사회환원에 관한 절차는 삼성 쪽에서는 완료됐고 교육부가 재단의 진용을 새로 갖추고 운영방안을 결정하는 일만을 남겨두게 됐다.

[한경닷컴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