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벽면에 유독 거울이 많이 걸려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6일 현대엘리베이터는 사보에 '엘리베이터 거울의 비밀'이라는 코너를 통해 엘리베이터에 거울을 설치하는 이유가 인테리어 기능 강화, 탑승자의 자연스러운 시선 처리 그리고 법적 규제 때문이라고 밝혔다.

흔히 좁은 가게를 넓게 보이려고 한쪽 벽면을 거울로 장식하는 것과 같은 이치로, 협소한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을 시각적으로 넓게 느끼려는 인테리어 차원에서 거울을 설치한다고 현대엘리베이터측은 설명했다.

가끔씩 화물용이나 비상용 엘리베이터를 타면 왠지 불안한 느낌이 드는데 이는 거울 대신 둔탁한 소재를 사용한 엘리베이터 벽면이 시선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또한 탑승자들은 엘리베이터에서 거울을 보면 자연스러운 시선 처리가 가능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고 지루함을 덜 느끼게 된다는게 현대엘리베이터측의 주장이다.

특히 좁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낯선 사람과 아무 대화도 없이 가만히 있으면 어디에다 시선을 둬야 할지 어색하고 불편한 경우가 많지만 거울이 있으면 자연스러운 시선 처리가 가능해지고 막연한 불안감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게된다.

아울러 엘리베이터 유효바닥 면적이 1.4평 미만인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의 경우는 법적으로 엘리베이터 문 맞은편에 견고한 재질의 거울을 부착하여야 한다는 규정도 있다.

휠체어 등을 사용하는 장애인들은 엘리베이터 문을 등지는 방향으로 탑승해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이 좁아 몸의 방향을 전환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의무적인 거울 부착을 통해 장애인들이 몸의 방향을 전환하지 않고도 출입구의 개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규정했다.

현대엘리베이터 관계자는 "엘리베이터에 왜 거울이 많은지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탑승자들이 거울의 비밀을 이해할 수 있길 바란다" 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