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올리기 '담합'이 아니라 제값받기 '운동'을 하는 겁니다."

정부가 부녀회를 집값 상승의 주범으로 몰아가는 데 대해 부녀회 관계자들은 대부분 "억울하다"며 이같이 반박하고 있다.

경기도 부천지역의 A아파트 단지 부녀회장은 8일 "다른 지역에서 아파트값을 올린 탓에 이제는 우리쪽 아파트를 팔아 이사가려고 해도 전세밖에 못 간다"며 "이런 상태에서 아파트 제값받기에 나서는 것은 잃어버린 기본권을 찾기 위한 것"이라고 항변했다.

이러한 불만은 주변지역에 비해 집값이 덜 오른 곳일수록 강했다.

경기 고양시 B아파트단지 부녀회 관계자는 "똑같은 분양가에 입주한 일산지역 아파트 시가가 우리 아파트의 2배에 이른다"며 "그쪽에서 올려 놓은 만큼 조금이라도 따라가려는 것인데 정부가 뒤늦게 나서서 규제하겠다는 것은 안될 일"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중개업소에 대한 압력행사에 대해서도 "할 말이 많다"는 반응이다.

일부 중개업소들이 손님을 끌기 위해 인터넷에 올리는 저가 허위 매물에 단지 전체의 집값이 오도되는 것을 막기 위한 행동이라는 주장이다.

서울 관악구 C아파트 부녀회 관계자는 "있지도 않은 매물을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에 인터넷에 올리고 손님을 유인하는 중개업소의 불법적인 행태에 제동을 걸기 위한 것"이라며 "일부 중개업소들이 정상적인 거래를 아무 증거 없이 부녀회와의 결탁에 의한 것으로 주장하며 주민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녀회는 또 정부의 부녀회 활동 규제 움직임은 팔 사람이 매도 희망가를 결정할 권리를 뺏는 것이라며 강한 반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집값에 큰 관심이 없던 주민들이 나서서 스스로의 재산을 관리해야 할 때까지 부동산 투기를 뿌리뽑지 못한 정부에 근본적인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