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의 대표적 아파트 지역인 압구정동 현대아파트와 한양아파트 등이 있는 '압구정 아파트 지구'의 재건축 계획에 일단 제동이 걸렸다.

서울시는 7일 제10차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압구정 아파트지구 115만㎡(34만8000평)에 대한 개발 기본계획(정비계획) 변경안을 심의한 결과 '보류' 결정을 내렸다고 8일 발표했다.

이번 회의에는 당초 이 지구의 용도지역 중 제2종 일반주거지역(12층) 2만9108㎡(8805평)를 3종 일반주거지역으로,제2종 7층 일반주거지역 2만2929㎡(6936평)를 2종 12층 일반주거지역으로 각각 상향 조정하고,주거용지와 도로 공원 녹지 등 도시계획시설 용지 비율은 현 수준으로 유지하는 내용의 변경안이 상정됐다.

이에 대해 도시계획위원회는 "이 일대가 서울을 대표하는 아파트지역으로서 강남은 물론 서울 전체의 도시 발전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곳인 만큼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개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며 안건을 보류시켰다.

도시계획위원들은 "현재 이미 이 일대 교통이 만성적체 상태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도로 등 단지 주변 인프라계획을 그대로 둔 채 재건축이 추진될 경우 도시 수준을 지금보다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압구정 로데오 상권과 현대백화점 교차로 일대 등의 교통처리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한 입체적인 도시계획이 병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타워팰리스 등 초고층 주상복합들이 많이 들어선 도곡동 일대의 경험에 비춰볼 때 주변 교통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지 않고 고층재건축이 추진될 경우 교통여건 악화로 주거환경이 재건축 이전보다 오히려 열악해지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면서 "공공의 이익은 물론 재건축단지 주민들에게도 종합적인 개발추진이 유익하다"고 덧붙였다.

도시계획위원들은 단지별로 재건축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압구정 아파트지구 전체를 통합 재개발하는 마스터플랜을 요구하고 한강둔치와 압구정 아파트단지와의 연계계획도 함께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어 "1970년대 이뤄진 강남의 도시계획은 21세기 글로벌경쟁시대 서울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는 차원에서 강북의 뉴타운개발과 같은 종합적인 개발을 추진하는 것이 공익과 사익에 모두 부합한다"면서 "지하도로 등 입체적인 개발기법을 적극 활용할 경우 아파트지구의 사유재산을 침해하지 않고서도 얼마든지 수준 높은 종합개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결정으로 개발 계획을 새로 세워야 하는 만큼 안건을 재상정하기까지는 적어도 1∼2개월가량이 걸릴 것"이라며 "이 일대 아파트의 재건축 일정이 상당기간 지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압구정 아파트지구는 현재 일부 단지에서 개별적으로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 지구에 속해 있는 청담동 한양아파트는 35층 높이의 탑상형 아파트로 재건축을 계획 중이며,압구정 구 현대아파트 일부 단지도 초고층 재건축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개발 기본계획이 최종 확정되면 앞으로 재건축을 할 때 일종의 지침(가이드라인) 역할을 하게 된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