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밤 동해상에서 발생한 F-15K 전투기 추락사고와 관련,공군은 사고원인이 기체결함인 것으로 밝혀지면 미국에서 들여올 나머지 전투기의 도입 일정을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공군본부 정책홍보실장인 권오성 준장은 8일 국방부 브리핑룸에서 F-15K 추락 사실을 공식 발표하고 "올 12월까지 F-15K 14대를 미국에서 들여오는 일정에 아직까지 변화가 없으나 사고 조사 결과에 따라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해 도입 일정을 조정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공군은 당초 지난해 4대에 이어 이달부터 올해 말까지 14대를,2008년 이전까지 나머지 22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등 모두 40대를 들여올 계획이었다.

F-15K 인도 일정이 지연되면 2009년부터 F-15K급 20여대를 추가 도입하는 전력증강 계획(차기 F-X사업)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또 공군은 이번 사고 원인이 밝혀질 때까지 이미 도입돼 임무를 수행 중인 나머지 3대의 F-15K 비행을 전면 중지키로 했다.

지난해 12월 도입한 사고기는 사고 당일 동해 6km 상공에서 시속 900km 속력으로 다른 2대의 F-15K와 함께 야간 공중요격 훈련을 하다 추락했으며 공대지 미사일이나 폭탄 등은 탑재하지 않았다.

권 준장은 "사고기가 추락하기 전 교신이 있었으나 사고 조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며 "비행자료와 목격자,교신 내용 등을 종합해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블랙박스는 6km 이상의 수심에서 30일 이상 견디기 때문에 수거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만약 블랙박스를 수거하지 못하더라도 데이터링크시스템에 의해 비행자료가 함께 훈련에 참가했던 다른 전투기에 남기 때문에 이를 분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군 사고조사위원회는 F-15K 제작사인 보잉의 기술자들이 방한하면 합류시켜 공동으로 사고 원인을 분석할 것이라고 권 준장은 덧붙였다.

보잉도 조만간 기술자들을 파견할 계획이다.

사고기 조종사 김모 소령(36)과 이모 소령 진급자(32)는 비상 탈출하지 못하고 항공기와 함께 순직한 것으로 보인다.

해상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는 해군과 해경은 이날 오전 조종사의 시신 일부를 발견했다.

두 조종사의 빈소는 소속 부대인 대구 제11전투비행단에 차려졌다.

김수찬 기자 ksc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