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숍인숍'(Shop in Shop) 창업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기존 점포 내에 독립된 작은 점포를 여는 방식의 창업을 말한다.

숍인숍의 장점은 기존 점포 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창업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데 있다.

또 기존 점포와 관련된 아이템을 취급함으로써 고객 유치에 유리하며 홍보,판촉 비용에 대한 부담도 덜 수 있다.

기존 점주 입장에서도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면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이득이다.

대표적인 숍인숍 창업 아이템으로는 주유소 안의 커피 전문점,미용실 안의 네일아트 전문점,제과점 안의 아이스크림 전문점 등을 들 수 있다.

강원도 춘천시에서 교복 전문점을 운영하는 오민환씨(53)는 올해 초 교복 매장 안에 '뉴질랜드 내추럴 아이스크림'(www.nznk.co.kr)을 숍인숍 형태로 들여놓았다.

기존 점주가 숍인숍까지 한꺼번에 운영하는 경우다.

브랜드 교복 전문점들이 늘어나면서 매년 매출이 조금씩 떨어져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오씨가 매장을 여는 데 투자한 비용은 2000만원 남짓.아이스크림 보관용 설비를 들여놓는 것 외에 기존의 인테리어를 약간 수정했다.

그는 숍인숍 장사에 들어간 직후 교복을 맞추러 오는 학생들에게 무조건 싱글콘 하나씩을 무료 제공했다.

그러자 얼마 지나지 않아 천연과일을 섞어 만든 독특한 아이스크림 맛이 소문나면서 요즘은 아이스크림 매출만 한 달에 1000만원에 이르고 있다.

뷰티 사업끼리의 결합도 활발한 편이다.

미용실이나 찜질방 안에 네일아트숍,피부관리숍,두피관리숍 등을 입점시키는 것을 대표적인 사례로 들 수 있다.

이 밖에 특수한 형태로 제작된 의자에 앉아 10~30분 정도 간단하게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어마사지 사업도 새롭게 부상 중인 숍인숍 창업 아이템에 속한다.

숍인숍은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게 장점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일반 창업과 마찬가지로 사전에 충분히 정보를 수집한 뒤 신중하게 결정하고 추진해야 한다.

숍인숍 아이템을 고를 때는 기존 점포의 아이템과 충돌하지 않고 보완 또는 연관되는 것을 골라야 매출 상승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명심할 것은 기존 점포주와 계약 관계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는 점이다.

숍인숍 매장은 대부분 점포 세입자에게 재임대를 하게 되므로 위험 부담을 안고 있다.

권리금이나 보증금 없이 월세를 주고 받는 경우가 많은데,장사가 잘 될 경우 기존 점포주가 욕심이 생겨 갑자기 나갈 것을 요구해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월세 이외에 관리비,임대 기간,영업 시간 등을 명시한 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또 매달 매출 대비 일정률의 금액을 지급할 건지,월정액(월세)을 지급할 건지 등을 세밀하게 합의해 계약서에 명시하는 게 좋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www.changupkorea.co.kr